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정보]

게으른 습관을 고치는 방법.

반응형

몰라도 상관없는 인생꿀팁

게으른 습관 고치기

오늘의 모르더라도 인생에 전혀 상관 없는 인생 꿀팁은 게으름이다. 다들 게으름이라는 친구 몇명씩은 달고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나도 한 게으름을 하는 사람이다. 그래도 게으름으로 인해 피해를 볼 수는 없으니 나쁜점을 고쳐나가는건 참 좋은 일이다. 그럼 내가 게으른 생활 습관을 고친 방법과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다. 길지 않고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고 넘어갈테니 이왕 들어온거 끝까지 한번 읽어주세요. 제발!



자 그럼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나 던지겠다. 우리가 일과 행동을 미루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게으름? 스트레스? 귀찮음? 대부분 이렇게 생각을 한다. 하지만 단순하게 일을 자꾸 미루는 행동은 단순 성격만의 문제가 아니라 복잡하게 엮이고 엮인 다양한 문제점 때문이다. 그러하여 잘 고쳐지지도 않고 미루면 안되는 걸 알면서도 계속 미루고 미루다 보니 습관화가 되어버린 행동이다. 그럼 구체적인 상황과 탈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다. 


비난과 실패 그리고 완벽주의

어떠한 일을 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미루면 안된다는 것도 알지만 모든 사람들은 일을 미룬다. 이런 사람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속에 깊숙하게 자리 잡은 두려움 때문인 경우가 많다. 시작 전 어느정도의 기간이 걸리고 투자를 얼마나 해야하며 혹시라도 실패를 하게 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두려움으로 다가온다.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비난이 두려워서 생기는 신경적 방어기재가 활성화 된다.


예를 들자면 실수와 비난을 받을 일을 절대 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며 혹시라도 잘못될까봐 매사에 노심초사다. 즉 스스로의 가치와 독립성에 위협을 느끼게 될 때 일을 미루는 행동을 하게 된다.


완벽주의 성향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어떤 것보다도 실패를 두려워 하고 성공확률이 낮으면 도전조차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타협이 없으며 무조건 잘해야 한다. 남들보다 뒤쳐지면 안된다는 고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두려움이 많은 사람과 비슷하지만 완벽주의자들은 다른 사람보다 자신이 우월하고 잘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할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과제는 섣불리 도전하기보다 미루게 되고 쉬운 과제만을 찾게 된다.


게으름 때문에 일을 미룬다?

스스로가 꼭 해야하는 일이나 하겠다고 다짐한 과제 같은 경우 미루게 되면 단지 게으르기 때문에 좀더 자신을 채찍질하거나 언젠가는 게으른 자신의 모습을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게으른 성격과 미루는 행동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으며 다른 문제일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한 예로 게으른 성격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보면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할 때나 해야할 때는 미루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할 때는 언제 그랬냐는 듯 성실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만약 일을 미룬다는 것이 게으른 성격 때문이라면 이러한 행동도 전부 미뤄야하지 않을까? 


쉽게 말하면 성격이 아니라 본인의 감정상태에 따라 일을 미루게 되고 게으른 습관이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일을 미루면 그에 따른 보상을 얻는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미루는 행위는 실패의 두려움, 완벽주의 감정이라 볼 수 있다. 그럼 이것만 고치고 인식하고 있으면 더는 미루는 행위를 하지 않게 될까?


이 글을 보는 사람들중에서는 '습관의 고리' 를 알고 있는 사람도 있고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습관의 고리는 습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간단히 표현한 것으로 "신호 - 반복행동 - 보상" 의 개념이다. (특정신호를 받으면 그 행동을 반복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다.)


특히 일을 미루게 되면 즉각적인 보상을 받게 되는데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이 대신 해주거나 꼭 해야할 일 인줄로만 알았는데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등. 이러한 두려움에 대처하고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아도 되는 보상을 바로 즉각적으로 얻게 되는데 뇌는 이를 학습하고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미루는 것이 습관화 되어버린다.



쉽고 빠른 해결방법.

일을 미루는 습관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왜 자꾸 미루는지에 대한 생각과 인식을 하기 위해 직접 적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아무 생각없이 적는 것이 아닌 몇가지의 방법을 토대로 적어보면 굉장한 도움이 된다.


1. 미룬 일.

2. 미룬 일에 대한 생각.

3. 미룬 것에 대한 변명.

4. 미룬 일 대신 내가 한 일.

5. 그 후 나의 생각.


이렇게 5가지를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하나씩 적어보면서 어떤식으로 개선해 나갈 것인지 생각해보고 연구하고 실제로 개선의 인식을 가진다. 


너무 간단해 보이는 방법이라 효과가 없어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꼭 한번 해보고 다시 생각해보길 바란다. 분명히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세줄 요약

1. 미루는 건 실패,두려움,완벽주의의 감정 때문이다.

2. 스스로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마지막 소개한 방법으로 습관 개선을 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