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몰라도 상관없는 잡지식]/[각종정보]

8대 전문사 자격시험, 레전드급 자격사. 변호사.

레전드 자격사. 변호사.


상대적으로 문과는 이과보다 취업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이과나 문과나 똑같겠지만, 문과생들도 본인의 노력 여부에 따라 본인의 상황을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8대 전문사 자격시험'이 바로 그것이다. 


문과 8대 전문사 시험이라 하면, 

변호사, 법무사, 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변리사, 관세사를 말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일단 변호사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변호사는 문과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직종을 통틀어 레전드급 자격사라 할 수 있다. 


로스쿨이 생긴 이후 변호사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효용이 높은 자격사임에는 틀림 없다.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면, 세무사, 노무사, 변리사 자격이 자동으로 주어지고 법무사 업무도 할수 있다. 


과거엔 사법고시를 패스하고 사법연수원에서 2년을 수료한 후에 변호사 자격이 주어졌으나 지금은 로스쿨이 생기면서 로스쿨 3년을 수료하고 변호사 시험을 패스하면 변호사가 될수 있다.


현실적으로 변호사가 되려면 로스쿨에 진학하는게 일반적이다. 


로스쿨에 입학하려면 LEET 시험을 봐야하고 LEET점수와 학부성적, 어학점수, 봉사활동, 기타대외활동 등의 점수를 합산하여 1차 합격자를 추려내고 면접에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한학기 등록금이 싼곳은 500만원, 비싼곳은 1000만원을 육박하는 큰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집안이 좀 사는 애들이 많고 그 점을 보완해서 학교마다 각종 장학금 혜텍도 많이 준다고 하니까 돈 없는 학생들은 학자금 대출을 받거나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 받으며 다니는 수 밖에 없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