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몰라도 상관없는 잡지식]/[각종정보]

노동법 전문가 - 공인노무사

노동법 전문가 - 공인노무사


공인노무사는 회사와 노동자간의 분쟁과 문제 해결을 해주는 전문직으로 노동법 전문가라 할수 있다.



임금을 떼이거나 산업재해를 당했을때 개인이 대응하기엔 법률지식도 부족하고 경험도 부족해서 어려운점이 많은데 그럴때 노무사에게 맡기면 해결해준다.


그밖에 기업의 인사노무에 관한 자문업무도 하고 경영진단도 하는데 이는 법률뿐만 아니라 경영, 경제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기 때문에 법대출신이나 경영대 출신들에게 유리한 자격사다.


공인노무사는 1년에 250명 정도를 선발하고 시험은 3차까지 있다.


■ 응시자격 및 시험 과목 


노무사가 되려면 토익 700점급 이상의 영어점수가 있어야 되고 1차 객관식, 2차 서술형, 3차 면접을 통과해야 한다.



1차 시험과목은 노동법1, 노동법2, 민법, 사회보험법, 선택과목 택1(경제학,경영학) 5과목이고 


2차는 인사노무관리론, 노동법, 행정쟁송법, 선택과목 택1(경영조직론, 노동경제학, 민사소송법) 4과목이다.


3차 면접은 형식적인거라 여기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1차는 절대평가로써 과락없이 평균 60 이상이면 합격인데 문제 난이도가 다른 전문자격사에 비해 낮은수준이기때문에 직장인들이나 학생들도 보통 3~4개월정도 공부하면 합격한다.


하지만 2차는 모든과목이 어려워서 1차만 보고 만만하게 봤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인사노무같은 과목은 범위도 정해져 있지 않아서 어디서 나올지도 모른다.


2차시험이 진짜 극혐이라고 한다. 


하지만 8대 전문자격시험중에서는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되고 있는건 사실이다.  


평균 수험기간은 2~3년정도. 


■ 노무사의 업무 및 전망


노무사는 노사간에 일어날수 있는 모든 분쟁에 관여할수 있다. 


노동법을 기준으로 행정기관에 신고,신청,진술,권리구제등의 업무를 대행하고 노무사는 기업의 인사노무 컨설팅을 의뢰받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하고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출강도 나간다. 



기업에서도 인사관리와 노사문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노무사의 역할도 그만큼 커지고 있기 때문에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 있다.


노무사 시험에 합격하고 노무법인에 들어가면 초봉은 대략 2500정도부터 시작하는데 다른 전문직들과 마찬가지로 연봉 상승폭이 크다. 


보통 5~6년차정도 되면 6천정도 받는것 같더라.


단독 개업하면 영업력에 따라서 천차만별인건 당연한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