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수컷의 인생저장소

싸이코패시즘이 강한 직업.



싸이코패스 성향은 선천적이라는 주장이 있고 후천적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둘다 맞는 말이다. 


전두엽의 이상은 분명 선천적이지만 전두엽 이상이 발현되는데에는 주변 환경이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내전이 일어나는 아프리카에선 다정다감한 아버지보단 터프가이가 배우자로 선호되겠지? 그래서 배우자로 선택받기 위해 유전자는 내전이라는 극도의 혼란상황하에서 싸이코패시즘을 발현시킨다. 


물론, 이런 전형적인 루틴을 따르지 않는 싸이코패스들도 존재하지만 대다수는 이런식으로 선천적 결함에 후천적 촉발에 의해 싸이코패스로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후천적 환경에의해 트리거가 작동되지 않고 사회에 잘 녹아서 살아가는 잠재적 싸이코패스들은 어떨까? 어떤 인생을 살까? 


이에 대해 마이클 안트필드라는 모호하지만 해답을 내놓았다. 


항공기 기계공, 수리공, 운전수, 군인, 경찰, 성직자가 그 대표적 직업군이다. 마이클 안트필드가 언급하지 않은 직업중에도 싸이코패스 비율이 유의미하게 높은 직업중엔 외과의사, 기자, CEO가 있다. 


여기를 통해 싸이코패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알수있다. 


1. 실용성있는 직업



기계공, 수리공은 매우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직업이다. 이상을 논하지 않고 실측된 치수와 훈련된 지식으로 자신만의 전문성을 기를수 있고 정직하게 돈을 챙길수 있다. 싸이코패스는 본질적으로 냉혈한이어서 이런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2. 강한자극을 주는 직업



경찰관, 군인은 상대적으로 극한 환경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미국 SWAT팀에서 일하는 싸이코패스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평균보다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싸이코패스는 위기상황에서 사태를 빨리 파악하고 주무르는걸 잘하고, 즐긴다. 특히 교감신경이 일반인에 비해 잘 잘동하지 않아서 일반인이라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상황을 재미있는 스릴정도로 느낀다. 


게다가 살인욕구를 가진 일부 싸이코패스들의 경우 취약한 상대를 쉽게 물색가능한 환경이기도 하다. 


3. 기이할 정도의 침착함이 요구되는 직업



외과의사는 일반인이라면 덜덜 떨어야 마땅할 극도의 잔혹한 환경에서도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싸이코패스들은 진짜 '겁'이없다. 


겁이 나야할 상황이란건 인지하지만 실제로 겁이 나지는 않아서 이런 잔인한 환경에서 속으로는 콧노래를 부르며 직업의식을 발휘한다. 


일반인도 하다보면 무뎌진다고는 하지만 타고난 냉혈한에게는 매우 쉬운 일이다. 


4. 다소 건방질 필요가 있는 직업



싸이코패스의 덕목이자 약점인 건방짐은 기자의 필수요건이다. 


기자는 위에서 물라면 사정없이 물어뜯는 무자비함과 취재대상에 대한 건방짐이 필수로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외향적인 분위기가 강한 영미국가라서 이런 건방짐은 자주 장점으로 승화된다. 동양권 국가에서는 이런 건방짐이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고 한다. 


5. 피상적인 매력이 필요한 직업



인간성격의 어둠 3요소가 뭔지 아냐? 마키아밸리즘, 나르시시즘, 싸이코패시즘이다. 이 모든 요소는 서로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이 어둠의 3요소 성격요인이 강한 인간이 꾸미고 나왔을때의 호감도가 일반인이 꾸몄을때의 호감도보다 월등히 높았다고 한다. 


즉, 싸이코패스들은 매력적이건 매력적이지 않건 "매력적인 척"을 잘한다. 이는 좌중을 압도하는 카리스마와 직결되는데, 이는 CEO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다. 



싸이코패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직업을 통해 싸이코패스가 중시하는 가치도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댓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