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수컷의 인생저장소

한일기본조약과 아베가 빡친이유



2018년 11월 29일 대법 판결의 요는 개인의 청구권(손해배상 '청구' 할때)은 한일협정 때 맺은 국가간 청구권협정으로 소멸되지 않는다(관계없다)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판결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는데 개인의 배상청구권과 국가간 청구권(한일협정)을 따로 놓고 보게되면 한일 협정은 무효나 다름이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일본과 외교관계 단절이란 얘기가 될수 있다.


아베가 무역전쟁이라는 강수를 갖고 나온 것도 한일협정이 무효화 되면 한국과 관계는 끝이라는거다. 


그만큼 한일협정은 한일 양국 관계에 중요하다.


한일협정이란 도대체 뭘까?



일본이 미국한테 개기다가 원자폭탄을 맞은건 다들 알거다. 원자폭탄 맞으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나라도 독립을 하게 됐다.


그리고 미국의 중재아래 한일 외교 정상화를 하기 위해 실시한 손해배상청구협정이 1965년에 일어나는데 이게 바로 그 유명한 한일기본조약(한일협정)이다.


한일기본조약의 요는 이렇다.


"일본 너네가 지금까지 한국에 나쁜짓한거 다 보상해"


여기서 보상과 배상이라는 단어를 꼭 나눠야 하는데 그 이유는 보상과 배상은 법률용어로써 서로 아주 큰차이가 있다.


보상은 합법적인 일을 한것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것, 배상은 불법적인 행위로 인한 손해를 만회해주는 것.


그니까 예를들면 내가 한 사람을 강제징용해서 최저임금도 안주고 24시간을 부려먹었다면 우선 일에 대한 최저임금을 '보상'하고 그 다음에 24시간동안 잠 안재우고 정신적으로 고통준것에 대한 "사과"를 하고 "위자료"를 '배상'해야하는 것이 된다. 


참고로 한일기본조약은 정확히 말하자면 일본이 한국과 민사 채무적 보상관계를 포괄적으로 한번에 국가적 합의를 본거다.


한일협정 시기는 1960년대로 이때 우리나라가 어땠는지 들어봤을거다. 박정희 쿠데타 일으키기 전으로 정말 혼란의 시대였다.


그렇게 협상은 시작된다. 이건 이렇게 하자 저건 저렇게 하자 이러쿵 저러쿵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한일협정 13차 회의에서 한국대표단은 공식적으로 일본에 강제징용되서 불합리한 노동을 한 피징용자의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사실상 배상)와 보상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에대한 보상방식을 논의 하는데 일본은 올게 왔구나 직감하고 떠보는 질문을 한다.


일본: 개인적으로 보상을 해달라는 이야기인가?

실제회의록(일본): 이 항목은 사적인 청구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종래 이러한 청구는 국교가 정상화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해결을 보지 못한것으로 앞으로 국교가 회복되고 정상화되면 일본의 일반 법률에 따라 개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국측 대표단은 고심끝에 여기서 아주 중요한 보상방식을 제시 하게 된다.


한국: 포괄적으로다 한번에 국가적으로 보상을 해 주는게 맞는거 같아 그니까 내말이 뭐냐면 우리정부한테 그 돈 다 주면 우리가 알아서 피해자 보상할게.

실제회의록(한국) : 우리는 나라로서 청구한다, 피해자에 대한 보상은 우리 국내에서 조치할 성질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피해자한테 우리가 직접 배상해주고 싶은데 그렇게 하면 안될까? 아니 피해자한테 혹시 돈 안들어가면 일 커지잖아 다시한번 생각해봐.

실제회의록(일본): 개인적 보상이 아닌것은 이해할수 없다 원래 정식수속을 밟으면 개개인 지불할수 있다.


한국: 두말할거 없고 국가적으로다 포괄적으로 보상해주쇼 나머지는 우리가 다 피해자한테 알어서 전달해줄테니께 걱정은 허덜말고

실제 회의록(한국): 우리는 우리의 국내 문제로서 조치할 생각이며 이 문제는 인원수라든가 금액의 문제가 있으나 여하튼 그 처분은 우리 정부손으로 하겠다.


여기서 여하튼 내가쓴거 아니다 실제 회의록 내용이다.


13차 회의록에서 알 수 있는건 이거다.


일본은 분명히 개개인 배상을 제의했는데 한국대표단이 거절하고 국가적이고 포괄적인 보상을 요구한거다. 여기서 지금의 위안부에 이은 강제징용피해자랑 입장이 완전히 달라졌던거다


실제로 일본은 개개인 보상이 적법하게 가능하다고 얘기했는데 그걸 우리나라 측에서 무시해버린거다.


자 여기서 뭔가가 잘못되고 있다는걸 느꼈을 거다.


저때 이미 일본은 


"얘네들 분명 피해자들한테 돈 안주고 지들끼리 해먹을거 같은데 어쩌지?" 라고 생각에 걱정을 한거고 


한국측에서는 "피해자 보상은 국가 내부의 일이므로 우리가 알아서 피해자 보상을 하겠다" 라고 고집을 부린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한국측 대표단을 무조건 욕할거냐?? 그건 아니다. 한국측도 나름 사정이 있었던거다


1960년대 이때 시대는 진짜로 먹고사는 기본 문제가 해결이 안되었던 때다. 말 그대로 못먹어서 죽는 사람이 나온시기이다. 


그러니 그 당시 서로 자신이 일제의 피해자라고 하면서 보상을 받으려고 얼마나 난리였을까? 


솔직히 아수라장 아니었겠냐? 60년대 대한민국은 진짜 세계에서 알아주는 거지 국가였는데...



1964년 6월3일 6.3사태가 나버린거다. 국민들 아주 제대로 날이서서 어떻게든 보상을 많이 받아내라고 아주 난리가 났다.


그때 당시 보상 6억불이면 진짜 사람 목숨 문제가 아니다. 그냥 돌아버리는거다.


이런 상황에 개개인 보상? 


지금  518도 우덜식 보상하는 와중에 솔직히 저 지옥도에서 개개인 손해배상 하나하나 다 따지려면 진짜 증거수집하는데만 오랜기간이 걸릴텐데 그걸 무슨수로 할까?


또 설령 저걸 개개인 보상한들 국가발전에 도움이 될리가 없었다. 그래서 국가발전을 위해서 포괄적 보상을 정말 잘 받았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이 혼란of카오스 한국에 외교천재 경제천재 한강의 기적 '박정희' 원조가카께서 드디어 강림한다.


박정희는 한일협정 조인식에서 포괄적방식으로 배상받는데 동의하고 서명한다


보상금 3억불(일본 외환보유고 50프로) + 차관 + 소양강댐(합동공사) + 제철기술전수(포스코 현제 전세계 제철 1위) + 각종 엔진 공작기계 기술전수 + 등등


총 6억불 가치.

당시 한국 1년 예산 750억원.


현재로 치면 일본의 외환보유고는 약 1300조원이고 우리나라에 그 50프로 600조를 갔다준 다음 차관 300조정도 더 내주고 온갖 인프라를 갖출 기술을 전수해주는 조건이라 보면된다.


이게 바로 일본의 식민 지배에 대한 보상과 독립 축하금 명목으로 이렇게 받아낸거다



이걸로 포항제철짓고 경부고속도로 지은거다. 여기서부터 박정희 시대의 시작이고 한강의 기적이 시작된다.


근데 한가지 우리나라가 경제발전에 너무나 치중한 나머지 중요한걸 잊어버렸다.일본이 협정때부터 우려한 징용 피해자 보상...



솔직히 국가적 보상을 받아서 나라가 발전하고 잘살게 되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당연히 법적으로 보상을 해야하는건데 그냥 무시해버렸다. 


그 이후에 한국정부는 정말 일본의 통수를 치는 짓거리를 하게된다.


노태우: 야 일본!


일본: 응???왱??


노태우: 니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안하냐??


일본: 응??? 무슨 머리통 터진 소리세요??? 한일협정에서 다 보상해줬잖아!!


노태우: 아몰라 한일협정은 보상한거고 개인적 배상은 안했잖아. 빨리 사과해 일왕은 뭐하냐?


일본: 아니 시발 한일협정에서 니들이 개인들 말고 국가적으로 보상해 달라매! 니들이 그때 돈 다 처먹고 피해자들 다 생깠잖아!!! 니들 책임이잖아! 그거!!!!!!! 너희는 법치도 없어???


노태우: 응 몰라 배상해~


자 그럼 한일 협정에서는 일본은 왜 도대체 보상을 하고 배상을 하지 않은걸까?



왜냐면 우리나라는 제2차세계대전에서 일본을 도와 미국과 그 연합군을 죽이는데 동참한 전범국을 지원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이걸 모르는 사람들도 많던데 우린 범죄자 국가로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배상을 받을 국가에서 제외됐다.


당연히 범죄를 저질르는데 동참했는데 배상을 받는다? 우린 범죄자이기에 그런건 허용되지 않았다.


일본의 전범죄를 묻는 샌프란시스코조약에서 우리는 특별협정대상국이야 범죄는 저질럿지만 뭔가좀 억울한면이 있는 나라라는거다.


그럼 한일협정으로 어떻게 보상받은거냐?


샌프란시스코조약 제4조

(a) 이 조항의 (b)의 규정에 따라, 제 2조에 열거된 지역(한국포함)의 일본국 및 일본 국민의 재산의 처분과, 현재 그 지역을 통치하는 당국 및 그 주민(법인을 포함)에 대한 일본국 및 일본 국민의 청구권(채무를 포함)과, 일본국에서의 이들 당국 및 그 주민의 재산, 일본과 일본 국민에 대한 당국과 그 주민의 청구권(채무를 포함)의 처분은, 일본국과 이들 당국 간 특별협정의 주제로 한다.


저기서 일본국과 이들 당국간 특별협정의 주제 그게 바로 한일기본조약이다.


즉 우리는 배상받은 권리는 없고 오로지 보상만 받을 수 있었다. 식민지배에 대한 보상도 원래는 안되는건데 미국이 저렇게 특별하게 한국을 우대해준거다.


미국에게 정말 감사해야한다 정말로ㅠㅠ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저말 한마디 없었으면 우리나라 솔직히 아직도 후진국으로 살았을거 같다.


그래서 우리가 배상을 받지 못하고 보상만 받았던거다. 한마디로 사과받을 자격이 없다고 볼수 있는거다. 왜? 당시 우린 일본에 속한 전범지원국이었으니까....


그리고 더 중요한건


한일기본조약 2조

1. 양 체약국은 양 체약국 및 그 국민(법인을 포함함)의 재산, 권리 및 이익과 양 체약국 및 그 국민간의 청구권에 관한 문제가 1951년 9월 8일에 샌프런시스코우시에서 서명된 일본국과의 평화조약 제4조 (a)에 규정된 것을 포함하여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다.

3. 일방체약국 및 그 국민의 재산, 권리 및 이익으로서 본 협정의 서명일에 타방체약국의 관할하에 있는 것에 대한 조치와 일방체약국 및 그 국민의 타방체약국 및 그 국민에 대한 모든 청구권으로서 동일자 이전에 발생한 사유에 기인하는 것에 관하여는 어떠한 주장도 할 수 없는 것으로 한다.


한일 기본조약에서 모든 청구권은 국가가 포괄적으로 보상받는 것으로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되는것으로 확인되는거고 저기서 중요한 "모든 청구권"은 한일협정이후 어떠한 주장도 할 수 없는 것으로 합의를 본게 된다.


여기서 "모든청구권"에 대한 용어 해석을 지금 정권에서 물고 늘어지는 상황이다.개인 손해배상청구권는 여기"모든청구권"에 포함이 안된다는건데


위의 한일협정 13차회의록에서 나왔듯이 한국은 일본의 개인배상을 분명히 거절했고 일본측에서 개인배상을 몇번 권유했음에도 국가 배상을 자처한건 우리나라다.


그렇기에 피해자에대한 배상 책임은 이제 한국에 있다는게 일본의 주장이다.

 

한마디로 이제 한일 협정 이후로 외교 정상화가 되었고 서로 털어낼거 다 털어냈으니 저 이후로 손해배상청구나 모든 청구를 하지말라는 취지이다.


그리고 당시에는 그런 것에 합의 했다. 그럼 끝난거다. 


근데도 우리나라는 또 "개인청구권 따로거등??? 배상해라 사과해라" 라는 스텐스를 취한다. 


그래서 일본은 배상할 어떠한 법적인 의무도 없고 명분도 없지만'


도의적으로 사과를 한거다.


그리고 그 후...


2018년 11월 29일 대망의 문재앙 정권ㅋㅋㅋㅋ


맨위에 말한대로 개인배상청구권이 소멸되지 않았다라고 또 한일협정을 부정하는 판결을 내린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저때는 시대상황이 절대 배상을 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대신에 식민지배에대한 막대한 보상을 하면서 서로 합의를 보고 그 시대적상황을 고려해서 합의를 보고 보상 받은거다.


그 보상을 나라 인프라 시설에 투자해서 엄청난 경제발전을 이룩한거다. 그 이후에 피해자 보상을 이행을 안한건 사실 한국정부인데 이런 판결을 하면 안된다는거다.


정말로 국가간에 도의적으로 잡아서는 안되는 꼬투리를 잡아서 외교관계를 파탄내버리고 있다.


그때 당시 한일협정은 무효라는 이야기다.


국제재판소 가도 일본이 승소할거 같다. 미국도 아베편 들어줄거 같고 지금 한국정부는 너무 특히 대법은 진짜....


그리고 한번 생각해보자 개인배상청구권을 징용피해자 한사람만 제기할까?



어떻게 보면 아베의 경제보복은 당연한게 아닌가 싶다. 


대통령이 지 입으로 면전에서 "일본은 동맹이 아뉩뉘다 훠훠훠" 하고 국민들한테 반일감정 주입시키는데 일본 입장에서 굳이 우호적인 스텐스를 취할 이유도 없지 않다.


동맹도 아니라는데 심지어 아예 적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서로 도와줘서 뭐해?ㅋㅋㅋㅋ




1.일본이 아니라 한국이

2.강제징용 피해자에게

3.보상을 해야한다


미래를 보고 온 대한민국의 한 대통령.




댓글 보기

  1. 니혼진개소리멍멍노노해 2019.07.19 07:03

    무슨 멍멍이 소리를 이렇게 길게 적었어요? 일본에서 피해자들한테 보상하라고 준 돈인데, 박정희 때는 경제발전하는 데에 보상금을 썼으니 잘한 거 라고??ㅋㅋㅋㅋ 당신 말대로면 일본이 준 돈을 박정희 정권에서 맘대로 딴 데다 쓴거면 우리나라에서 배임횡령한 건데 잘한거라고?ㅋㅋㅋㅋㅋㅋ 근데 문재인 때는 그 돈을 일본 대신 한국인들 피해보상에 안 썼으니 문재인만 잘못이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적의 논리 완성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26 신고

      올ㅋㅋㅋ 박정희가 경제 발전 시킨거 인정하시네 ㅋㅋㅋㅋ 누구들은 누가해도 됐을거라던데

    • 뭐지 이 인간은? 2019.07.19 07:36

      지가 경제발전 시켰다고 해서 그냥 본인 말을 그대로 말해줬더니 인정했데 ㅋㅋㅋ 난독증 장난 아니시네요.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39 신고

      니말대로 지멋대로 쓴건 박정희 잘못.
      근데 돈을 받았는데 왜 계속 엎어버리고 또 달라 그러냐고 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 빡치지

    • ㅇㅇ 2019.07.27 14:56

      사실 우리정부가 징용공에 대한 보상금은 두 번 줬습니다. 그중 한번이 박정희때였고요

  2. 와 진짜 얼척없는 인간이네 2019.07.19 07:13

    그렇게 살지 마세요.

  3. 박정희가 잘못 싼 똥을 후대 정권들이 힘들게 2019.07.19 07:15

    처리하고 있는데 고마워해야지

  4. 처리하고 있는데 고마워해야지 2019.07.19 07:17

    그놈의 경제발전 만병통치론은

  5. 당신 니혼진 말대로면 2019.07.19 07:19

    백번천번 박정희 잘못이네.

  6. 백번천번 박정희 잘못이네. 2019.07.19 07:19

    피해자 보상에 한푼도 안 쓴게 자랑이냐?

  7. 피해자 보상금을 피해자에게 2019.07.19 07:21

    한푼도 안 쓴게 자랑이냐?

  8. 한푼도 안쓴게 잘한거냐? 2019.07.19 07:22

    그놈의 경제발전 만병통치론

  9. 그놈의 경제발전 만병통치론 2019.07.19 07:23

    이제 지겹다 지겨워

  10. 이제 지겹다 지겨워 2019.07.19 07:24

    그리고 일본도 애초에 배상을 했으면 좋았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25 신고

      일본이 개인적으로 한다 했는데 그걸 국가적으로 알아서 한다고 했다고 써있는데 난독증 있는듯 ㅠㅠ

  11. 그리고 일본도 애초에 배상을 했으면 좋았지 2019.07.19 07:25

    괜히 자존심 세운다고 보상이라고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27 신고

      아니 니네는 니네 맘대로 생각하고 니네 원하는 주장하면서 ㅋㅋㅋㅋㅋ 왜 니네랑 다른 생각하면 태클검?ㅋㅋㅋ

  12. 괜히 배상아닌 보상한다고 깝치다 2019.07.19 07:30

    후대 정부들한테 빌미를 준거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33 신고

      그래 박정희가 배임횡령을 한건 잘못이다.
      근데 이미 일본에서는 개인적 보상을 해야한다 했는데 박정희가 됐다고 하면서 일단 그 돈을 받아냈다.

      이 부분에서 일본은 이미 그 돈을 줬다는 이야기다 이해 되냐?

      근데 그걸 엎어버리고 또 달라고 또달라고 ♫♩♬♬♪♩♬♩ 하는게 문제라는게 글의 논점이다.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36 신고

      너같으면 세금을 냈는데
      세율이 바뀌었다고 그 세법을 소급적용해서
      또 세금 내라고 하면 안빡치겠냐?

    • 그럼 글을 그렇게 써야지 2019.07.19 07:39

      그럼 애초에 처음에 글쓸때부터 그렇게 써야지요, 두괄식으로 박정희가 잘못한 것이다. 이 니혼진아?

      외교천재니 경제발전이니 그런 혓바닥 놀리지 말고 박정희 잘못이라고 정확히 써야지. 무슨 변명거리 한참 늘어놓다가 잘 보이지도 않는 부분에 한 줄 잘못했다고 써놓는 수준보소 ㅋ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40 신고

      ㅋㅋㅋㅋ로그인도 안하고 익명으로 댓글질하는 쪼잔함 보소 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41 신고

      그리거 토종한국인이다 ㅋㅋㅋㅋㅋㅋ 넌 그럼 친북친중이냐 ㅋㅋㅋㅋ

      일제는 ♫♪♬게 잊으면 안되는디
      6.25는 ♫♬♫게 잊어야 한다 그치 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42 신고

      내 블로그에 내맘대로 글쓴다는데 그걸 왜 님이 태클임?ㅋㅋㅋ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가 빠져서 그른가?ㅋ

    • 누가 글쓰지 말랬나? 2019.07.19 07:47

      글 쓸거면 정정당당히 반론도 받아들여야지.

      그게 자유민주주의에서 상대방의 "자유" 아닌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50 신고

      서로의 자유 맞아요 종북세력님 ㅋㅋㅋ

  13. ㅋㅋㅋ티스토리 아이디 없으면 쪼잔 2019.07.19 07:46

    아이디 없어서 익명으로 쓰니 쪼잔하다뇨? ㅋㅋ
    그리고 친일 아니면 친북친중임?ㅋㅋㅋㅋㅋㅋ 또 다른 기적의 논리!!
    애초에 박정희가 잘못한 게 제일 큰 건데, 그리고 그런 식이면 이미 노태우 때 한일회담 결과를 뒤엎은건데?
    이게 왜 문재인만의 잘못인 것으로 둔갑시키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49 신고

      문재앙 싫어하고 종북아니면 니혼진이라는 니 논리는 옳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가 먼저 시작하고 뭔 논리타령ㅋㅋㅋㅋㅋㅋ

    • 그러게 말이야 2019.07.19 07:52

      니혼진 당신도 틀렸고, 나도 틀렸다는 거야. 이런 식으로 책임지지 못할 배설을 왜하냐맨이야?

      당신은 지금 명예니혼진인 다까기 마사오와 개인배상청구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니혼진 편을 들어주고 싶어서 안달나있는 사람이니 당신 역시 니혼진 혹은 명예니혼진인 것이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7:56 신고

      그럼 너도 종북세력 문죄인을 욕하는 이 글을 못마땅해 하니까 종북세력인것이지.

      그리고 뭐 박정희니 노태우니 다 떠나서

      문죄앙이가 아베 면전에서 "우린 일본과 동맹국이 아니다" 라고 하는 판국에 일본 입장에서는 동맹국도 아닌데 한국에 굳이??

    • 그놈의 종북세력 2019.07.19 08:02

      난 당신이 일본 편에 서있기 때문에 니혼진이라고 한건데, 내가 그렇게 문재인이나 북한을 추종하는지는 오늘 처음 알았네.

      문재인이 잘못한 걸 따지는 건 당신 자유지. 다만 그냥 뭐 깔거리없나 눈이 시뻘게져서 이게 다 문재인 잘못이다 식으로 몰고가는 게 선동인거지.

      그리고 국제사회랑 미국에서 일본 편을 들어준다고??ㅋㅋㅋ 역시 명예니혼진 ㅋㅋㅋ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한 거말이야. 그 박근혜가 똥싼거 말야. 유엔고문위원회에서 재협상 권고했다는 말은 들어봤냐? 위안부와 마찬가지로 강제징용 문제는 어차피 국제기구에서 다루면 일본만 불리한 사안인데, 역시 일본 편에서 일본이 유리하다고 하네.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8:10 신고

      내 물음에 대답해줘.

      문재앙이 아베 면전에 대고 "우리는 일본과 동맹국 아니다" 했는데 굳이 일본이 우리나라한테 그렇게 행동하는게 잘못이야?

      좀 억지지만

      니 친구가 니 면전에서 "너랑 나는 친구가 아니야" 했는데 그 친구가 너한테 소홀하면 그 친구 잘못일까 니 잘못일까?

      알려줘 ㅠㅠ

    • 일본이 동맹국 2019.07.19 08:20

      우리나라가 일본의 동맹국이었음? 그런 생각은 해본 적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는데?

      미국을 중심으로 한미일 동맹인거지, 한일동맹은 상상해본 적도 없는데? 불과 70년전에 일본에 나라뺏긴 우라나라 국민정서 상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거야?

      설마 일본은 뻔뻔하게 지들이 우리 동맹이라고 생각했다는 건가? 일본이 강제수탈하던 시절에 대해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모습을 변치않는 상황에서 우리는 확실히 선을 긋는 게 자주적인 거라고 생각함. 그거 가지고 경제보복은 하는 거라면 너무 쪼잔한 게 아닌지... 그것 때문에 경제보복하는 건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음.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8:25 신고

      그래 일본은 나빠 식민지도 삼고 우리나라에 각종 만행을 저질렀으니까.

      그래 동맹국이 아니지 미국중심의 동맹이맞지. 그 말인 즉 일본과 우리나라는 동맹이 아닌데 우리나라한테 경제보복을 하든 뭘하든 그걸 쪼잔한 행위든 뭐든 상관 없지 않나?

      그리고 내가 물어보는 북한은

      일제시대 식민지는 진짜 일본이 잘못해서 잊으면 안되고 반일감정은 우리나라 정서상 없어서는 안되는 그런걸로 몰아가면서

      왜 6.25나 각종 무력도발을 해온 북한에 대해서는 그런 스텐스를 취하지 않냐는 이 말이야.

      역사를 잊으면 안되는데 시기적으로도 더 옛날인 일본의 만행은 잊으면 안되고 상대적으로 최근에 일어난 일인 북한의 그런건 왜 아무말 안하냐는거지.

    • 동맹 아니면 적? 2019.07.19 09:26

      동맹이 아니면 마구 깽판을 놔도 된다는 건 무슨 멍멍이 같은 논리야?
      같은 대학동아리 아니면 다른 동아리 가서 똥뿌려도 된다는 소리?ㅋㅋㅋ 북한 도발 문제는 밑에 답할게.

      암튼 지금 일본애들이 지들 무덤 파는 식으로 가고있다는 거 못느끼나?ㅋㅋ 일본에서 경제제재 하려고 몇 년간 열심히 준비했다는데, 아무래도 장기화 될수록 일본이 호되게 당할 거처럼 보이는 건 내 기분 탓인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9:31 신고

      그래 뭐 니 생각대로 일본이 호되게 당한다고 치자. 그러든 말든 뭔상관이야.

      사이 안좋다고 똥뿌리는건 ♩♪♪짓 맞지 근데 우리가 자꾸 반일반일반일 하니까 똥뿌리는거지

      우리가 가만히 있었는데 일본이 똥뿌리는거냐?

    • 반일?? 2019.07.19 13:31

      내가 어쩌다 여기에 이렇게 시간쓰고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이거랑 아까 말하고 답을 못한 북한 관련 댓글만 달고 간다.

      지금 본인이 어디 나라 사람인지 판단이 안되니? 왜 자꾸 일본인의 스탠스에서 말을하는 거야?ㅋㅋㅋ 무슨 반일반일 하니까 똥을 뿌려? 동맹이 아니라고 말하는 게 반일인거니? 세상에는 동지가 아니면 적이야? 그냥 이익에 따라 관계가 유지되는 사업 파트너로만 지낼 수는 없는 거야? 심지어 한 나라를 강제로 점령했던 가해국가에서 그런 태도를 보이는 게 옳은거야?

      반일이 있으면 혐한도 있는거야. 우리가 일본애들이 혐한한다고 똥 뿌리디? 똥 뿌릴 준비하고 있다가 꼬투리 잡아서 터뜨린 것 뿐이지. 경제 제재 준비한 게 수 년전이래매. 근데 국제화 시대에 이런 식으로 옹졸하게 똥뿌리는 게 얼마나 ㅄ같은 짓인지 앞으로 일본 꼬라지 잘 지켜봐.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3:33 신고

      그래서 북한관련 답변은 왜 안해?
      질문의 요지가 뭔지 몰라?

      일본의 만행은 잊으면 안되는데 북한의 만행에 대해서는 왜케 관대하냐고 물었는데 왜 계속 일본타령 ㅋㅋ

    • 그리고 말야 2019.07.19 13:35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 입장에서 반일이 뭐 그렇게 잘못된거야? 왕따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평생 트라우마가 남고 치를 떠는 거 몰라? 한번 일본과 한국을 의인화해서 이야기해볼까?

      일본이는 한국이가 어렸을 때 강제적인 협박을 통해 노예로 만들고 넌 노예로 사는 게 당연하다고 세뇌시켰던 쓰레기 같은 인간이었고, 다행히 한국이는 미국이라는 사람이 일본이를 죽기 직전까지 패버려서 일본에게서 도망칠 수 있었지. 그 뒤에 노예시절 겪었던 많은 트라우마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당당하고 독립적인 성인이 되었지. 지금 한국이의 입장에서는 서로 대등한 성인이 되었으니 그때 나한테 왜 그렇게 쓰레기 같이 왜 그랬냐고 따지는 거 당연하고, 일본이한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는 게 상식적이지. 근데 싹싹 빌고 속죄해도 모자란 일본이 이 ♫♫♩♪♪♪가 말하길, 내가 널 노예삼아서 착취하긴 했지만 (원래 쓰던 말과 문화를 못 쓰게 하고, 성과 이름을 바꾸게 했으며, 죽도록 돈만 벌게 시킴) 그래도 내가 널 삼시세끼 굶지 않게 먹여주고, 글공부도 시켜주고, 니가 살 집도 지어주고 해서, 내 덕에(??) 니가 이정도로 어엿한 성인이 된 거니까 나도 할만큼 했고 오히려 고마워해야한다 (이 죽일놈의 식민지 근대화론). 니가 노예생활로 인해서 무슨 트라우마를 겪든 이제 내 알바 아니니 더 이상 과거이야기는 그만하고 사이좋게 지내자. 이♩♫♫♬ 떨고 있는데 반일 좀 하면 안되냐?ㅋㅋ

    • ㅋㅋㅋ 2019.07.19 13:36

      ㅋㅋㅋ 딴 일하고 와서 그래 지금 바로 댓글 달게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3:36 신고

      반일을 하든 뭘하든 니 맘대로 하는데

      그래서 북한에 관한거는 왜 답변 안하냐고

      일제시대는 잊으면 안되는과거고 북한한테만 왜케 관대하냐고 ㅋㅋㅋㅋ

  14.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8:08 신고

    그래 어차피 좌우는 서로 대화가 안됨ㅋㅋㅋㅋㅋㅋㅋㅋ 니 맘대로 잘 살고 뭐하나만 물어보자 ㅋㅋㅋㅋㅋ

    일본이 우리나라 침략해서 식민지 삼고 진짜 나쁜나라야 그치? 그래서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일본에게 강제징용이든 위안부든 그때의 잘못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고 보상을 요구하는거고 맞지?

    근데 6.25는 왜? 천안함은 왜? 각종 북괴들 도발은 왜?

    너 똑똑한거 같으니까 나좀 알려줘 너처럼 똑똑해져야 이런 선동에 안당하고 나도 너처럼 "똑똑한 깨시민"이 될거 아냐?

    • 무슨 말을 하시는지요? 2019.07.19 08:12

      갑자기? 6.25가 뭘? 천안함이 뭘? 북괴도발이 뭘?

      뭘 말하고 싶은건지?

      6.25는 북한에서 적화통일 하고 싶어서 그런거고, 천안함과 다른 도발은 내가 어찌 알어.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도발로 정치관계를 푸는 나라니까 그런거지. 소위 말하는 찌질한 동네 깡패 양아치 같은 거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8:12 신고

      아 참고로 북괴빨갱이들이 원래는 우리와 한 민족이니 뭐니 그런 감성팔이는 안했으면 좋겠어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08:14 신고

      아니 일본의 만행은 잊으면 안된다면서 반일감정 부추기는데

      문재앙이는 자꾸 북한에게는 사과 요구도 못하고 한민족이니 뭐니 하면서 지난 북괴 도발을 다 용서하는거 같아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는데 우리 문재앙댓통령님께서는 북괴새끼들 만행은 왜그렇게 잘 잊나 싶어서 물어보는거야

    • 북한은 일본과 다른 관계 2019.07.19 13:48

      일단 북한정권이 우리나라의 주적이고 항상 경계해야하는 건 맞지. 게다가 아직 군사적으로 대치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지적인 도발의 위험은 항상 있는 것이고, 그러한 도발이 있을 땐, 그때 바로 강력하게 대응하거나 항의하면 되는 것이지. 그걸 가지고 계속 걸고 넘어지며 따지는 건 북과 우리의 군사적 긴장만 고조시킬 뿐이지. 만약 무조건 강경노선만 고집하면 답이 있나? 결국 이 군사적 대립의 끝이 뭔데? 전쟁하자는 거야? 이런 남북간 군사적 긴장상태를 일본과 우리나라의 통상적인 외교관계와 동일선에서 비교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지.

      그래서 일단 국가안보에 가장 긍정적인 방향은 미국과 북한이 종전선언하고, 국경에 군부대와 장사포 다 철수시키고 나면, 그 이후에 남북간 관계가 서서히 개선될 수 있는 거지. 내전을 겪었고 너무 오래 분단국가였기 때문에 한번에 바뀔 수는 없어. 통일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는 모르지만 최소한 서로 각가 다른 체제의 국가로 인정하고 살아가게 될지도 모르지. 그럼 그때가서 일본이랑 우리나라처럼 으르렁 거리면서 살면 되는 거야. 지금 으르렁 거리면 그게 안보위기인거고.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3:51 신고

      그래 니 말이 맞아 니 말속에 그게 있네 "무조건 강경노선만 고집하면 답이 있냐"
      북한한테는 사과도 요구 못하는데 왜 일본한테만 그렇게 니가 말하는 "강경노선"을 타야하냐는 말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북한한테는 강경노선 타면 안되는데 왜 일본한테는 강경노선을 타야하냐고?

      일본이랑 전쟁하자는거야?

    • ㅋㅋㅋ뭔소리야? 2019.07.19 14:05

      우리가 대일 강경노선을 잡았어?ㅋㅋㅋ
      뭔 멍멍이 소리야??
      대체 무슨 부분이 강경노선이야?
      경제제재는 일본이 시작한거야 ㅋㅋㅋ 드디어 정신이 어떻게 돼버린 것?
      뭘 먹고 뭘 듣고 살면 그런 멍청한 소리하게 되는 거야? 너무 궁금하네?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4:07 신고

      일본은 무조건 나쁘다 나쁘다 하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을 문맥에 맞게 이해좀 하자

      아니 그래서 내 질문엔 언제 대답할건데?

      일본의 과거는 쓰레기 같은 짓을 했으니까 잊으면 안된다고 계속해서 사과요구 하는데

      그동안의 북한의 각종 도발에 대해서는 왜 말이 없냐고 그걸 묻고 싶은건데

      왜 자꾸 일본타령이야?

      내 질문이 이해가 안가?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4:13 신고

      너도 말했듯 북한은 우리나라의 주적이잖아 근데 대통령이라는 사람조차도 북한을 주적이라고 말 못하고

      6.25를 남침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북괴놈들한테는 왜 한마디도 못하면서

      일본한테만 그러고 북한한테는 관대하게 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묻고 싶은거야

      역사를 잊은자 미래도 없다느니하는 뭔 소리 있잖아.

      나는 지금 너랑 싸우자는게 아니고 더 오래지난 일제시대는 계속해서 사과를 요구해야하고 우리가 좋아해서는 안되고 잊지 말아야 할 과거인데

      왜 북한의 6.25나 각종 도발에 대해서는 침묵을 하고 (문재인 서해수호날이나 6.25 기념일 등 북한이랑 연관된 행사 참석 안하는거는 알지?) 그런 사과의 요구조차 못하냐 이거야

      니가 반일을 하든 내가 반북을 하든 그건 각자의 생각인건데 난 너의 생각을 듣고 배우고 싶어서 그런거야 싸우자는게 아냐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4:15 신고

      그리고 추가적으로 일본이 경제제재를 한 이유는 뭐라고 생각해?

    • 아니 이미 써놨쟈나 2019.07.19 14:47

      아니 이미 길게 써놨는데 뭘 더 답하라는 겨. 내 입장을 이해할 생각이 없는 건 아닌가 싶은데? 당신이 자꾸 일본처럼 하듯이 북한에게 안하느냐고 물으니까 일본 부분도 설명을 하는 것뿐 분명 북한 이야기도 했는데? 왜 한일관계와 남북관계가 다른지... 그걸 다시 풀어서 설명하면...

      대한민국이 독립국가가 되면서부터 일본과 우리는 통상적인 외교국가라고. 과거에 문제가 있었다면 평화로운 두 국가 간에 최소한의 갈등만으로 잘잘못을 따질 수 있는 거 아니냐? 원래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일수록 과거의 영토분쟁이나 역사적 문제로 인한 갈등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법인데 뭐가 문제라는 거? 그냥 그렇게 티격태격 살면 됨. 끝.

      하지만 북한과 우리는 군사적 긴장관계에 있는 국가라고. 이건 과거의 전쟁이나 침략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인 전쟁 문제라고. 이 상황에서 누가 문제냐를 파고들면 긴장관계가 해소가 안된다고. 그래서 남북관계에서는 화해를 위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두 국가의 관계 자체를 개선시킨 후에 잘잘못을 따져도 늦지 않다고.

      연애해보면 알쟈나? 남녀 간에 싸우는 도중에 니가 잘했네 잘못했네 따지면 더 크게 피터지게 싸우쟈나. 그러지 말고 일단 갈등은 봉합하고 나중에 서로의 감정이 좀 가라앉으면 그때가서 차분히 이야기하면 될 일이라고. ㅇ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5:31 신고

      그래 고맙다 잘가.

  15.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7.19 13:46 신고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 입장에서 반북이 뭐 그렇게 잘못된거야? 왕따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평생 트라우마가 남고 치를 떠는 거 몰라? 한번 북한과 한국을 의인화해서 이야기해볼까?

    북한이는 한국이가 어렸을 때 기습으로 쳐들어와서 대한민국 영토와 국민들을 난장판 만들어 놨어. 내가 6.25를 겪은게 아니라 모르겠지만 아마 전쟁중에는 포로로 잡혀간 대한민국 국민들도 있었겠지?

    다행히 한국이는 미국이랑 일본이라는 사람과 UN이라는 모임에서 북한을 죽기 직전까지 패버려서 우리나라한테 도망갔지.

    그 뒤에 남한 북한은 분단국가로 살게 되었는데 서로 겪었던 많은 전쟁피해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당당하고 독립적인 성인이 되었지.

    지금 한국이의 입장에서는 서로 대등한 성인이 되었으니 그때 나한테 왜 그렇게 쓰레기 같이 왜 그랬냐고 따지는 거 당연하고, 북한한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는 게 상식적이지.

    근데 싹싹 빌고 속죄해도 모자란 북한이 말하길, 내가 너에게 무력도발하고 쳐들어가긴 했지만 (6.25, 천안함, 연평도 등등 각종 무력 도발)

    그래도 내가 널 쳐들어가고 무력도발을 해서 난장판을 만들었지만 그 덕에 미국이나 자유민주주의 국가들과 동맹의 위치에서 굳건히 잘 자라고 있어서 , 내 덕에(??) 니가 이정도로 어엿한 성인이 된 거니까 나도 할만큼 했고 오히려 고마워해야 한다 (심지어 6.25가 남침이 아니라고 함).

    니가 전쟁으로 인해서 무슨 트라우마를 겪든 이제 내 알바 아니니 더 이상 과거이야기는 그만하고 사이좋게 지내자.

    이러고 있는데 반북좀 하면 안되냐?ㅋㅋㅋㅋㅋㅋ

    아니 반일을 하건 반북을 하건 친일을 하건 친북을 하건 뭔상관이냐 이거야 근데 왜 일제는 잊으면 안되고 북한은 잊어야 하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 말의 논점이 전달이 안되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