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수컷의 인생저장소




중국 역사상 최고의 가수로 평가되는게 등려군(덩뤼진鄧麗君, 1953~1995)이다.


대만출신인데 본토 중국인들도 좋아하고 대륙 중국인들도 등려군이 중화권 최고의 가수라는걸 부정하지는 않는다.


1980~90년대에 중국에 3등(三鄧)이란 유행어가 있었다.


정치는 덩샤오핑(鄧小平)

탁구는 덩야핑(鄧亞萍)

가수는 덩뤼진(鄧麗君)


이라는 말이다. 


원래 등려군의 노래는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중국본토에서 금지곡이었는데 금지곡으로 선정된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그의 출신이 중국이 아닌 대만이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등려군이 데뷔초기부터 당시의 중국에서는 금지하는 리샹란의 노래를 많이 불렀기 때문이다.



리샹란(이향란李香蘭, 야마구치요시코, 1920~2014)은 원래 중국인이 아닌 일본인 야마구치요시코이고 일제시대 당시 만주국의 앞잡이로서 친일선동을 하던 가수였다.


그러나 지금도 중국인들에게 리샹란은 대단히 인기있고 그녀가 남긴 많은 곡들은 중화권 최고의 명곡인 夜來香(야라이샹)처럼 지금까지도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애창명곡이 많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5%BC%EB%A7%88%EA%B5%AC%EC%B9%98_%EC%9A%94%EC%8B%9C%EC%BD%94


아무튼 중국에서는 1970~1980년대에 "白天聽老鄧,晚上聽小鄧"


즉, 낮에는 늙은 등소평의 말을 듣고, 밤에는 젊은 등려군의 노래를 몰래 듣는다 는 말이 유행했었던거다.



지금 중국의 국가주석인 시진핑도 [젊었을때 테이프가 늘어지도록 등려군의 노래를 반복해 들었다]는 이야기를 했을 정도다.


등려군은 10살 어릴때 라디오 노래경연대회에서 우승해서 천재소녀가수로 큰 주목을 받고 1968년 14살때 데뷔했다.


이후 대만에서 정상의 인기를 얻어서 싱가폴, 말레이시아에도 활동을 하다가 1973년 일본에 진출해서 테레사텐(テレサテン)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을했는데 일본에서 처음 빅히트한 곡이 공항(空港, 1974년발표)이다.



일본에서 히트한 곡들은 다 동시에 중국어로 번안되어 중화권에서도 빅히트했다.


이 노래 공항도 중화권에서 "情人的關懷"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는데 함 들어보는걸 추천한다. 일본과 중화권의 명곡이다.


그런데 일본에서도 절정의 인기를 보여주던1979년에 등려군은 여권위조가 적발되어 일본에서 추방된다.


처음 일본에 진출할때, 당시 대만에서 일본가는 여권을 구하기 힘드니까 인도네시아인 친구에게 부탁해서 위조여권을 만들어서 일본에 갔던거다.


이 위조여권 문제로 등려군은 일본과 대만에서 크게 비난받고 대만으로 귀국했는데 그럼에도 등려군의 인기는 이때 당시부터 사망하던 1995년 사망할때까지

중화권, 일본, 동남아를 휩쓸며 아시아 최고의 가희(歌姬)라 불리며 최고의 인기를 얻었다.


1986년 미국 타임즈(Times)지 발표 세계7대여성가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오히려 등려군이 생존하던 당시에는 동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인기가 없었던게 한국과 북한이었다.


1984년에 일본의 특별허가를 얻어 다시 일본에 진출하였는데 그때 발표한곡의 제목이 의도한건 아닌데 속죄(つぐない)란 곡임이다.


몇년 전 MBC에서 등려군의 일대기를 다큐로 방송한 적이 있는데 그때 방송내용은 등려군이 중국 민주화를 위해 투쟁한거에 많이 촛점을 맞춘걸로 기억한다.


실제로 1989년 중국민주화운동을 지원하기위한 민주화지원 콘서트에 참여하기도 했고 중국 민주화 운동가들과도 교류를 가지기도 했다.


그러한 이유로 중국본토에서의 콘서트는 중국의 반대로 한번도 이루어지지 못했다.


등려군은 국민당과 함께 중국본토에서 대만으로 쫒겨들어온 외성인(外省人)출신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등려군은 내심 중국으로 진출해서 부모님의 고향에서 콘서트를 갖는 꿈을 꾸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런 말을 남겼다.


"我回大陸演唱的那一天,就是三民主義統一中國的那一天。堅持在大陸實現民主之前,將永不踏入大陸土地"


내가 대륙으로가서 노래를 부르는 날은,, 중국이 쑨원이 제창한 삼민주의 원칙으로 통일되는 날일겁니다.

중국이 민주화가 달성되는날을 인내하며 기다릴것이며 그전에는 절대로 대륙본토에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등려군은 1995년 사망했다.


사실은 1889년 천식으로 건강이 안좋아서 프랑스로 홀로 이주하였는데 이후 여러번의 사망설도 있었다.


공식적으로는 1995년 5월8일 태국 치앙마이의 호텔에서 기관지천식 발작으로 사망했다.


물론 마약으로 인한 사망설, 중국당국에 의한 피살설 등 각종루머가 끊이지않았다.


5월28일 3만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녀의 관에 대만국기와 국민당기가 덮이며 그녀는 영면에 들어갔다.


 사망하기 얼마전에 대만군인과 함께 찍은 사진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yes-today.tistory.com BlogIcon 예스투데이 2019.08.24 14:58 신고

    등려군 정말 전설이죠.
    내면의 깊숙한 곳까지 적셔주는 감성은 정말 최고였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