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몰라도 상관없는 잡지식]/[IT & PC & 모바일]

기초적인 스마트폰 보안상식.

2019. 11. 15. 댓글 0

요즘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말도 많도 탈도 많다. 해킹을 당한다거나, 몸또를 당한다거나 등등. 당연히 나에게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그럼 어떻게 이를 대비하고 보안을 유지할 수 있을까?

1. apk 설치 하면 안됨


잘모르는 사람이 보내준 Apk 파일을 내 폰에 설치를 하는 행위는 그냥 너의 스마트폰을 그 사람에게 넘겨주는 것이나 다름 없다. 


니가 도둑놈 들어오게 니집 대문 열어주는 것이다.


그래서 앱스토어에 있는 앱이라고 무조건 무조건 안전한 앱이라 볼 수만은 없다.그거야 앱 만든 놈 맘이니까. 그러니 이상한 앱 설치하지 말고, apk 설치 얘기 나오면 조용히 통화 끊고 차단 박아넣자.

2. 인증번호 요구시 절대로 알려주면 안됨

대출이든 뭐든간에 고객에게 인증번호를 직접적으로 요구하는곳 없다


대출 기관이면 자체적으로 상담자의 신용정보를 볼 수 있는 장치가 다 되어 있다.그냥 너에게 인증번호를 물어본다는것 자체가 "나는 지금 너에게 사기를 칠건데 니가 도와줄래?" 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인증번호는 우리들들이 무언가를 결제를 했거나 어떤 사이트에 가입이나 비밀번호 찾을때 등등에 쓰인다.


괜히 인증번호 보내줘서 나중에 100만원 요금 고지서 받아들고 후회하지 말고 경찰이든 검찰이든 어디든 인증번호 물어봐도 절대로 알려주면 안된다. 통화 끊고 차단 박아넣자.

3. 문자로 날라오는 링크 절대로 누르지 말자.

이것도 피싱 수법이다. 검찰에 출두하라면서 링크도 넣어서 보내는 문자가 요새 더러 온다.


물론 당연히 피싱수법이지만 검찰과 링크라는 떠블 피싱 수법이다.


평소에 딱지 많이 끊는 사람들은 "아 또?" 라는 생각으로 링크를 누르게 될수도 있고, 반대로 처음 딱지 끈긴 사람은 "오 이렇게 알려주네?" 하면서 링크를 누르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사건은 자기가 확인해볼수 있는 사건사고 조회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거기에서 본인인증해서 확인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나열한 세가지 방법정도만 기억하고 있어도 스마트폰에서 일어나는 앵간한 사기/피싱은 다 거를수 있다. 


공감♥ 한번 눌러주고 가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