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학생회비 꼭 내야 하나요? 학생회장 출신이 밝히는 학생비의 모든것.

87MALE

·

2019. 1. 29. 16:15

반응형


2019년 해가 밝은지도 벌써 1달이 지나고 조금 있으면 2월이 된다. 시간 참 빠르다. 수능을 마친 고3들은 성인이 됬을 것이며, 대학입학을 앞둔 예비 신입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벌써부터 대학이라는 곳의 환상에 가득차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해볼 [인생 꿀팁] 은 바로 대학교 학생회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나는 대학시정 학과 학생회장 및 단과대학 학생회장 출신임을 밝힌다. 학생회비에 대해 충분히 알고 직접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학생회비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지극히 나의 경험에 빗댄 이야기이며 내가 대학시절 직접 행한 행위나 내가 본 주위 다른학과 학생회들의 학생회비 운영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1. 학생회비란?

2. 학생회비 사용내역.

3. 학생회비 안내면 어떻게 되나?

4. 그래서 어쩌라구?

5. 마지막말 


이렇게 세가지의 큰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며,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나라의 모든 대학의 학생회가 이렇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고 내가 직접행한 행동과 나와 같은 시절 우리학교에서 학생회를 했던 친구들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이다. 


1. 학생회비란?

 

학생회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 첫번째 학교에서 걷는 학생회비.

이거는 집으로 날라오는 등록금 고지서와 함께 날라오는 말그대로 학교에서 걷는 학생회비이다. 우리학교는 1만원인가 2만원이었는데, 오랜 시간이 지났고 지금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다.


 두번째 학생회에서 학과별로 걷는 학생회비.

오늘의 주제가 바로 이거다. 학과에서 따로 걷는 학생회비. 학교와는 전혀 연관이 없으며 본인이 입학하게 되는 학과의 해당년도 학생회장 및 집행부가 걷는 돈이다. 금액은 각 학과의 학생장의 재량이다. 나는 학과 학생회장을 할때 1인당 25만원씩을 걷었으며 타과에 제일 많이 걷는 사람은 37만원까지 걷었었다.


2. 학생회비 사용내역.


위에서 말했듯이 나는 인당 25만원씩 걷었다. 총 51명인가 52명이었는데, 바로 반수를 한다던 한명 빼고는 전부 다 냈으니 대충 1250만원이라는 금액을 걷었다. 성인이 된 지금 생각해봐도 절대 작은 금액은 아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내가 사용한 내역을 시간의 순서, 행사의 순서에 따라 이야기 해보겠다. 


2019/02/13 - [[몰라도 상관없는 인생꿀팁]] - 대학교 학생회 선거의 진실.


 1월 중순: 모든 학과 단대 및 총학생회 L.T(Leadership Training)


새해를 맞이하여 새롭게 선출된 학생회 인원들의 L.T가 첫 행사였다. 말이 좋아서 Leadership Training 이지 그냥 친목도모다. 학과 학생회는 단대 내의 다른 학과 학생회와 인맥을 쌓는거고, 단대 학생회는 다른 단대와, 총학생회는 두루두루 의 인맥을 쌓게 된다.


아직 학과 학생회비가 걷히기 전이라 나는 일단 나 포함 우리과 학생회 6명의 회비를 일단 사비로 냈다. 그리고 첫 행사이니 만큼 각 학과는 "집부복"이라고 불리는 단체복을 맞춘다. 이 또한 미리 사비로 결제했다.


추후에 학과 학생회비가 걷히면 돌려 받았다. 1월 말부터 신입생 명단을 받게 되어 우리학과 카페나 페이스북을 소개하는 서면을 보내고 학생회비를 내야한다는 통지서도 보냈다. 우편값도 사비 결제 후 돌려 받는다.


 2월 ~ 3월 입학식: 신입생예비대, 신입생 OT, 신입생 수강신청. 신입생 환영회 및 입학식


내 기억에  2월부터 총무의 통장으로 학생회비가 걷히기 시작했던 것 같다. 집부복이나, LT 회비등 내가 사비로 썻던 돈을 돌려 받았다. 


신입생 예비대


OT 전에 신입생들을 한번 모아서 안면 트고 준비물이나 집합시간등을 다시 한번 알려준다. 물론 학생회비를 안낸 사람들을 위해 학생회비 내라고 이야기 하는 시간도 따로 있다. (난 절대 안낸 사람들만 따로 남겨서 따로 지랄하는 행위는 하지 않았다.) 아무튼 이렇게 모인 신입생들과 학과장교수 그리고 동아리 회장들과 뒤풀이 식사를 하게 된다. 우리과는 이런거에 대해 교수들이 지원금을 많이 뿌려서 이때는 돈을 안썼다.


신입생 OT 


총학생회 주최의 OT는 신입생들은 무료로 참석가능하지만, 재학생들은 추가 비용을 받아야 한다. 물론 꼼수를 써서 안내도 되지만, 누가봐도 10명이 왔는데 하나도 안내는 그런건 좀 그렇고, 우리과가 신입생 OT 때 재학생 8명분의 돈을 내고, 20명정도가 왔다. 아무튼 이 재학생들의 참가비도 일단 재학생들의 사비로 결제 했다가, 학생회비가 걷혀지면 돌려줬다. OT에 먹을 술, 안주 등 모든 비용을 학생회비로 충당한다. 


신입생 수강신청


수강신청을 안해 본 신입생들의 수강신청을 도와주기 위해 한번의 모임을 가졌다. 전산실을 빌려 아이들의 교양선택에 대해 도움도 주고 수강신청 방법도 알려줬다. 이때도 물론 학생회비 내라고 이야기를 한다. 수강신청을 마치고 OT 때 눈여겨 봤던 신입생들에게 1학년 과대를 시킬 빌미로 술한잔 하자고 했다. 이건 물론 내 사비로 썼다. 근데 총무가 그런데 돈 왜쓰냐며 나중에 돌려줬다.

 

신입생 환영회 및 입학식


입학식을 마치고 신입생들은 신입생 환영회를 한다. 물론 이때도 학생회비를 아직 내지 않은 학생에게 학생회비를 내라고 하기 위함이다. 잠깐의 돈이야기를 마치고, 학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재미없는 시간을 가지고, 동아리 회장들은 동아리 소개를 한다. 재미없는 행사를 마치고 회식을 한다. 이때도 물론 학과장교수님이라든가 타 교수님들도 참석을 하시는 관계로 돈은 들지 않는다.


 3월 개강 ~ 여름방학: 개강총회(학과, 동아리), 1학기 MT(학과, 동아리), 축제, 종강총회.


개강총회


개강하고 복학생이나 재학생 그리고 신입생들이 참석하는 행사다. 그냥 그 해 학생회를 소개하고 이런 저런 소개를 하고 뒤풀이로 술을 먹으러 간다. 재학생들에게는 1만원씩 회비를 걷고, 신입생들은 공짜다. 술집 계산은 당연히 총무가 학생회비로 한다.


동아리 개강총회


동아리 회장의 재량으로 신입생도 모두 회비를 걷어서 한다. 동아리의 경우 학생회비도 없고, 우리학과 동아리들은 동아리 활동비도 걷지 않았기 때문에 회비를 안걷으면 운영이 불가능 했다. 이때 학생회는 생색을 내기 위해 학생회비에서 5~10만원을 챙겨서 지원금을 준다. 

우리 학과 동아리가 3개였으니 총 30만원의 지원금을 줬다. 근데도 학과 특성상 남자가 너무 많아 모자라는 동아리의 경우 동아리 회장부회장이 사비로 냈다.


1학기 MT


내가 약 100명의 인원을 데리고 MT를 가서 2박3일동안 약 700만원을 썼다. 재학생들에게는 회비를 걷고 (3만원 * 40명) 신입생들은 무료였으니 학생회비에서 약 480만원을 썼다. 난 애초에 학생회장을 하면서 돈을 남길 생각이 없었고, 같이 하는 집행부 동생들도 그럴 생각이 없었기에 진짜 많이 뿌렸다. 참석인원 모두에게 갈아입을 옷만 싸오라고 했으며 따로 장을 볼 필요도 없다고 했다. 재학생 회비를 제외한 480만원 모두 학생회비로 썼다. 


MT 이전에 주말에 우리과 집부들과 같이 사전조사를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닐 때의 숙소비 + 렌트비 + 음식값, 학생회비로 결제했다. 동아리 MT는 개강총회와 같이 돈이 없기 때문에 모두에게 회비를 걷고, 학생회장인 나는 이번에도 생색내기 용으로 5~10만원씩 지원금을 건냈다.


축제


이거 하나는 확신 할 수 있다. 축제를 지내고 나면 돈을 벌면 벌지 절대 학생회비 통장이 마이나스(-) 될 일은 없다. 이건 다음에 학생회장이 돈남기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할 때 내가 했던 방법에 대해 따로 다뤄보겠다.


종강총회는 개강총회랑 똑같다. 


 여름방학: 학년별 MT


우리과 전통이라 가는건데, 다른 학교는 안가는 데가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암튼 학년별 MT인데 2,3,4 학년들은 지들 알아서 돈걷어서 가는데 거기에 지원금으로 조금씩 학생회비로 챙겨준다.


1학년 MT는 전액지원을 한다. 물론 학생회비다.


2학기도 똑같이 지나가니까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것같다.


 차기학생회로 교체,


10월 말 대학교도 투표를 한다. 나는 남은금액의 일부를 차기 학생회장에게 넘겨줬다. 초창기 학생회비 걷히기 전에 사비를 쓰는게 은근 부담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마지막 신구대면식(나때의 학생회와 차기 학생회)까지 마치고 나서 나에게 남은 돈은 150만원 정도였다. 난 내 나름 최대한 애들에게 돌려주려고 했고, 안남기려고 MT 개총 종총 등의 모든 행사에 아낌없이 썻는데도 남았다. 이게 말도 안되는 사치를 하지 않는 이상 남는 구조 인 것 같다.


3. 학생회비 안내면 어떻게 되나?


예비 신입생들은 이게 제일 궁금할거라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시작하기전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소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1) 학생회비 안내면 장학금 못받아요.

2) 학생회비 안내면 성적에 불리해요.


결론만 말하자면 둘다 개소리다. 학과 학생회장 나부랭이가 뭐라고 성적에 관여하고 장학금에 관여를 하겠냐?. 그냥 개똥같은 소리니까 저거 무서워서 내는거라면 안내도 된다. 다른 소문들도 많겠지만, 학생회비 사용내역에서 봤듯이 학생회비는 1년치 행사비다. 많이 걷힐 수록 퀄리티는 높아지는거고 적을 수록 행사때 따로 내는 돈이 생길거다. 근데 장학금? 진짜 개소리다. 믿지마라.


아 나때는 학생회장 권한으로 한학기에 학년별로 한명씩 모범 장학금(50만원)을 챙겨줄 수 있었는데, 알다시피 친한사람 주는거다. 

4학년 선배들은 지들이 알아서 정한 다음에 나한테 말해줬고, 2,3학년은 동아리 회장들 챙겨줬다. 1학년은 과대 챙겨줬는데 이새끼가 학점이 모자라서 못받고, 다른애 줬는데 역시 나랑 친한애였다.


4. 그래서 어쩌라고?


거면 내고 말거면 말아라 니가 피해 보는 일? 전혀 없다. 근데 학교 다니면서 인싸질하고 모든 행사를 가서 재미있게 놀고 싶다면 내는걸 추천한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학생회비는 1년치 행사비라고 보면 된다. 근데 너는 돈을 안내게 되면 친구들의 돈으로 노는게 된다. 한명쯤이야 안내도 별 티도 안나는데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레 행사비가 줄어들고, 운영에 힘듬을 느낀 학생회장은 신입생들한테도 회비를 걷을 수도 있다.


그러니까 인싸질하면서 잘 놀고 싶으면 내고, 나중에 학년 올라가서 학생회 할 생각 있으면 내라. 그런거 아니고 개똥같은 학생회장의 구라때문에 걱정되서 내려는 거면 안내도 된다. 


5. 마지막말. 


글 솜씨가 없어서 재미도 없었을텐데 긴 글 다 읽어줘서 고맙다. 다음 시간에는 학생회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많이 궁금해할 사람은 없겠지만, 직장생활 하면서 나 학생회출신인거 밝혀지면 다들 물어보더라. 그런거 어떻게 하는거냐고.. 그래서 혹시라도 궁금한 사람 있을까 해서 써보려고 한다. 


물론 나같은 하꼬블로그 누가 찾아오겠나 싶지만 말야.


2019/02/13 - [[몰라도 상관없는 인생꿀팁]] - 대학교 학생회 선거의 진실.




반응형

5개의 댓글

  • Favicon of https://bubison.co.kr BlogIcon 부비손

    2019.02.02 19:45 신고

    저도 입학 때 많이 은근히 신경 쓰였던 부분인데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그냥 내라고 해서 뭣도 모르고 냈었습니다.
    뭐 아주 나쁘게 쓰이지는 않는 모양이군요 ㅎ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2.05 18:42 신고

      학생회비는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라 생각합니다!ㅋㅋㅋㅋ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전차왕 엄폭동

    2019.02.28 20:36

    올해 신입생인데 안낼각 나왓쮸?
    맨날 페북같은데 대신전해드립니다 아니면
    대학관련페이지에 지잡대들 학생회비로 지내들끼리 빼돌려 쳐쓰는거 걸리드만 ㅋㅋ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2.28 20:42 신고

      ㅋㅋㅋㅋㅋㅋㅋ 이미 졸업한 입장에 뭐 할말은 없고 ㅋㅋㅋㅋ 개인선택임ㅋㅋㅋㅋㅋㅋ 나 신입생으로 돌아가면 안냄 ㅋㅋㅋㅋㅋ

  • 전차왕 엄폭동

    2019.02.28 20:36

    올해 신입생인데 안낼각 나왓쮸?
    맨날 페북같은데 대신전해드립니다 아니면
    대학관련페이지에 지잡대들 학생회비로 지내들끼리 빼돌려 쳐쓰는거 걸리드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