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vs 크로스핏 전격비교! 어떤 운동이 나에게 맞는지 먼저...

87MALE

·

2019. 12. 12. 02:36

반응형

 

헬스 vs 크로스핏


새해 목표 중에 꼭 들어가는 것들 중에는 '운동하기'가 있다. 많은 운동방법이 있겠지만 이번 시간에는 헬스와 크로스핏의 차이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둘 중 어떤 운동을 해야 할지 고민인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두 운동의 우열을 가리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니 쓸데 없는 논쟁은 삼가 바란다. 어떤 운동이건 각각 장단점이 있고 그것을 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특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니 이를 가지고 논쟁을 벌이는 것은 의미가 없다.


즐기면서 꾸준히, 그리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면 그게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가격


센터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일반 헬스장 등록 비용보다 크로스핏 박스 등록비용이 더 가격이 높다. 물론 일반 헬스장을 다닌다 하더라도 PT비용을 포함할 경우 가격의 차이는 좁혀진다. 


자유로운 운동시간 vs 정해진 운동시간


보통 헬스장은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가서 원하는 만큼 운동을 하고 오면 되는 시스템이며, 주말에도 운동을 할 수 있는 곳이 많다. 심지어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운동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반면 크로스핏은 정해진 시간을 두고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맞춰 따로 시간을 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운동형태


보통 헬스장은 처음 약간의 가르침(?) 정도의 OT 외 따로 운동을 가르쳐 주는 스승(?)의 개념이 없다. 순전히 본인 스스로 알아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입문자 같은 경우 이게 보통 쉬운게 아니다. 괜히 눈치도 보이고 혼자 다니다 보니 일단 재미를 붙히기가 힘들다.


PT 등록을 하거나 주변 지인들과 같은 헬스장을 다니며 배우는 방법도 있지만 논점에 벗어나는거 같은니 여기서 그만 이야기 하도록 한다.



크로스핏의 경우는 단체수업을 기본으로 진행된다. 동작을 배우고 실습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므로 운동을 체계적으로 몸에 익힐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부상의 위험이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항상 스승(?)과 함께 운동을 진행한다.


운동 목적


헬스와 크로스핏 둘다 건강을 위해서 한다는 목적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알다시피 어떠한 운동을 하냐에 따라 우리의 신체는 다르게 발달한다. 


헬스는 흔히들 말하는 몸을 만들기(보디빌딩) 위한 고립운동의 형태를 가진다. 특정부위에 자극을 주어 해당 부위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근육을 발달시키는데에 주된 목적을 가진다. 



반면 크로스핏은 실질적인 신체의 발달과 조화를 목표로 한다. 이 신체의 발달과 조화를 찾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외적 변화가 따라온다.


결과적으로 보면 둘다 몸을 만드는 운동이긴 하지만 근본적인 목적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사실 크로스핏의 운동방법은 독특하고 먼가 특별한 것이 아니다. 크로스핏의 대부분은 원래 훈련방법에 있던 것이며, 특히 보디빌딩쪽 훈련법과 거의 유사한 형태를 보인다. 크게 보면 각종 운동방법을 섞어 놓은 것이라 볼수 있다.


결론


헬스는 크로스핏에 비해 저렴하다.

크로스핏은 헬스에 비해 비싸다.


헬스는 혼자하는 운동이다. 

크로스핏은 누군가가 알려준다.


헬스는 혼자해서 재미가 없을수 있다.

크로스핏은 같이해서 재밌을수 있다.


헬스는 시간을 조절하면서 다닐수 있다.

크로스핏은 정해진 시간에 다녀야 한다.


헬스는 스스로 찾아서 운동해야한다.

크로스핏은 운동을 배워가며 하기에 좋다.


내가 내린 결론중에 혼자해서 더 좋은 사람이 있을수도 있다. 결국엔 본인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운동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고 적절한 선택하면 된다.


나는 헬스장 다닌다.



반응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