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피는 87년생 공인중개사

낚시라고하면 아저씨들 혼자 즐기는 레저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최근 TV프로그램 도시어부나 각종 낚시채널로 인해 낚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면서 낚시는 어느새 온 가족이 함께 즐길수 있는 생활레저로 자리 잡은듯 하다. 


낚시의 종류는 크게 장소와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이번시간에는 장소에 따라 구분되는 낚시의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1. 낚시란



라고 하는데 이걸 굳이 설명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이정도로 하고 대충 넘어가도록 한다. 쉽게 말해서 어떠한 도구를 사용해서 물고기를 잡는 행위라고 보면 된다. 


2. 장소에 의한 분류


낚시 장소는 크게 바다, 그리고 민물로 나눌수 있다.

바다낚시

바다 낚시는 말 그대로 바다에서 하는 낚시를 말한다. 민물 낚시와 가장 큰 차이점은 


1. 낚을 수 있는 어종이 다르다.

2. 소금기 때문에 장비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3. 상대적으로 위험하다.


바다낚시의 기본은 방파제 안쪽, 즉 내항에서 하는 낚시가 있는데 내항 낚시의 장점은


1. 안전하다.

2. 편하다.

3. 접근성이 좋다.


라고 할 수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물고기를 잡기가 힘들다. 내항에서 낚시를 좀 하게 되면 슬슬 고기를 잘 잡고 싶어지는 욕심이 생기게 된다.


이럴때 사람들은 크게 두가지 선택을 하게 되는데 하나는 테트라포트낚시, 그리고 하나는 갯바위 낚시다.



테트라포트란 큰 파도가 연안으로 넘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로서 우리나라 어느 항구를 가든 쉽게 볼 수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말한다.


테트라포트 낚시는 조과가 좋고, 조과대비 출조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잠깐 실수해서 실족하면 죽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매해 수십 명 정도의 낚시꾼들이 테트라포트에서 실족사 한다고 하니 테트라포트 낚시를 하기 위해선 안전장비를 반드시 착용하고, 되도록이면 테트라포트에서 낚시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갯바위 낚시란 해안가에 퍼져있는 갯바위나 바다 중간중간에 박혀있는 여에 올라가 낚시를 하는 것을 말한다.


도보권 갯바위 낚시를 시작으로 연차가 쌓이면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서 돌출여에 진입하여 낚시를 하기도 한다.


도보권 갯바위 낚시의 장점은 접근이 용이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조과가 좋지 않다.



바다의 여에서 하는 갯바위 낚시의 장점은 조과가 좋고 아무래도 내항에 하는 것 보단 큰 물고기가 나온다. 단점으로는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위험하다는 점이 있다.


여기까지는 큰 부담 없이 즐길수 있다. 다음으로 설명할 선상낚시부터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시작하기에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선상 낚시란 말 그대로 배 위에서 하는 낚시를 말한다. 대상 어종에 따라 항구 바로 앞에서 낚시를 할 수도 있고 두 세시간, 혹은 약 네 시간 동안 배를 타고 나가 우리나라 바다의 끝에서 낚시를 하기도 한다.


비용은 거리와 여건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흔히 아는 고급 어종들을 잡으려면 10만원은 훌쩍 넘는 비용이 발생한다. 여담이지만 필자는 매년 여수나 통영쪽으로 갈치낚시 출조를 나가는데 비용이 만만하지 않다.



선상 낚시의 장점으로는 도보권에서 잡기 힘든 대어를 낚을 수 있고 고급 어종을 잡기 수월하며 씨알도 큰 것을 잡을 수 있다.


단점으로는 비싸고 사고 발생시 매우 높은 확률로 죽는다는 점이 있다.

민물낚시

민물 낚시란 민물에서 낚시를 하는 것으로 보통 시내, 강, 저수지, 댐 낚시로 분류한다.


시내(계류) 낚시란 계곡이나 동네 시냇물에서 하는 낚시로 어린 아이가 있는 가족이 함께 하기 좋은 낚시다. 주로 피래미 등의 소형 어종을 노리고 송어 등 특수 어종을 노리는 특별한 경우도 있다.



강 낚시는 민물 낚시의 정점이라고 볼 수 있는 낚시로 민물에서 사는 대부분의 물고기를 낚을 수 있는 낚시다.


특히 인기있는 어종은 싯가로 거래 될 만큼 비싼 쏘가리 장어가 있으며 장르에 따라 배스 쏘가리 등을 낚는 루어 낚시와 붕어를 낚는 대낚시가 활성화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저수지 / 댐 낚시의 경우 저수지나 댐의 수문 안쪽에서 하는 낚시로 강 낚시보다 조과가 좋은 편이라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저수지도 강과 마찬가지로 배스와 붕어낚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가끔 메기나 가물치를 잡기 위한 낚시꾼들이 찾는 곳이다.


강과 댐은 상황과 위치에 따라 잡을 수 있는 어종이 무궁무진하며 생각나는 어종만 적어봐도 배스 붕어 향어 잉어 빠가사리 메기 장어 쏘가리 꺽지 피래미 등등등 셀 수 없을만큼 많다.


요약


낚시는 바다와 민물에서 할 수 있다.


낚시의 방법에 따른 분류. 민장대 낚시, 릴 낚시, 찌낚시 등등등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