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낚시의 방법에 따른 분류. 민장대 낚시, 릴 낚시, 찌낚시 등등등

 "낚시는 돈이 많이드는 취미다" 라는 오해를 가진 취미생활이다. 모든 취미생활이 그렇겠지만 낚시 또한 저렴하게 시작하고자 한다면 매우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취미 생활이다. 


쿠팡 최저가 바로가기

입문자용 루어대 세트 같은 경우 3만원 안쪽으로 구매를 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큰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 


지난글에 이어 낚시 방법에 따라 구분되는 낚시의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낚시의 방법에 의한 분류

민장대 낚시

낚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채비는


로드

민장대 낚시란 릴 없이 낚시대만으로 낚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바다에서도 민장대 낚시를 하지만 흔히 민장대 낚시는 민물에서 잉어나 붕어를 잡는 낚시를 말한다고 생각한다.

 

민물 민장대 낚시는 좌대에 앉아서 3~10대 가량의 낚시대를 펴두고 물고기가 와서 물어주길 기다리는 것으로 원투와 더불어 매우 정적인 낚시 기법이다.


낚시를 싫어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어린시절 아빠 따라 붕어 낚시를 간 것에 대한 기억이 있어서 그럴텐데 민물 민장대 낚시는 필자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그런 지루한 낚시 방법이다. 근데 이 방법을 좋아하는 사람은 민장대 낚시만 다닐만큼 매력이 있는 낚시 기법이긴 하다.


민장대 낚시의 장점으로는 활동량이 매우 적어 체력소진이 적다는 점인데 그래서 이 낚시법은 낚시를 좋아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이 한다. 


단점으로는 몹시 지루하다.

릴 낚시(찌 루어 원투)

릴 낚시란 로드에 릴을 장착하여 하는 낚시로 크게 찌 루어 원투로 나뉜다.



찌 낚시란 여러가지 모양으로 생긴 찌를 낚시대와 미끼 사이에 끼워서 물고기를 잡는 낚시법이다. 흔히 바다낚시라고 하면 찌낚시를 말하는 경우가 많고 매우 다양한 어종을 잡을 수 있으며 찌를 사용하여 미끼를 원하는 수심에 고정시켜서 원하는 어종을 잡을 수 있다.


찌낚시엔 밑밥이 필수인데 적절하게 배합한 밑밥을 바다에 뿌림으로써 대상어를 내 앞으로 유인하고 낚시로 잡는게 기본 방법이다.


찌낚시의 장점으로는 낚시 중 가장 좋은 조과를 보여준다는 것을 들 수 있지만 밑밥을 비롯하여 매우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고 다른 낚시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



루어 낚시란 루어라고 불리는 가짜 미끼를 사용해서 물고기를 잡는 것으로 찌낚시의 대척점에 있는 낚시라 볼수 있다.


루어 낚시의 경우 낚시대 + 릴 + 라인 + 루어 정도의 채비만 있다면 낚시를 시작할 수 있을만큼 채비가 간편하다.


루어 낚시는 낚시 기법을 통틀어 가장 역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필요한 채비가 적고 배우기 쉬운 편이라 낚시를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루어 낚시의 장점은 다른 낚시에 비해 활동량이 많아 재밌고 입문 비용이 저렴하며 채비가 적어서 배우기 쉽고 채비가 적어서 이동이 매우 편하며 생미끼(지렁이나 새우 등등)를 만지지 않아서 매우 깔끔한 것을 비롯하여 좋은 점이 아주 많은데 고기잡기가 힘들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원투 낚시란 낚시줄 끝에 무거운 추를 달아서 멀리 던지는 낚시로 던질 때 매우 힘들기 때문에 원! 투! 하고 기합을 넣은 후 던진다고 해서 원투 낚시라고 불린다.


이 기법은 민물 민장대 낚시처럼 던진 후엔 아무것도 안하고 물고기가 물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이다. 미끼는 생미끼를 사용하는 만큼 루어보다 조과가 좋은 편이고 상당히 멀리까지 미끼를 보낼 수 있어서 근해에서 하는 낚시치고는 잡기 힘든 어종들을 노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투의 장점을 정리하면 찌낚시에 비해 채비가 적고 루어보다 조과가 좋은 편이며 여유롭게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단점이라면 밑밥을 뿌려 고기를 모으는 찌낚에 비해 조과가 나쁘고 혼자가면 매우 심심할 수도 있다. 

기타(훌치기 족대 견지대 등)

마지막으로 소개할 낚시들은 보통의 낚시들과는 좀 다른 방법으로 생소하거나 인식이 그리 좋지 않은 방법이다.



훌치기 낚시란 낚시대 끝에 위 사진과 같은 매우 흉악하게 생긴 훌치기 바늘을 달아서 작살처럼 물고기의 옆구리를 꿰어 잡는 낚시 방법이다.


훌치기 바늘을 강 속 어딘가에 있는 물고기에게 꿰기 위해 매우 과격하게 움직이는 게 특징이고 이로 인해 옆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는, 다소 위험한 기법이다.


그래서인지 몇몇 사람들은 이 방법을 낚시가 아닌 사냥으로 분류하여 작살 낚시와 함께 없어져야 할 기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출처 - https://blog.naver.com/zeby2/220031269753


족대 낚시란 족대를 들고 물고기를 사냥하는 것으로 어릴 때 한번쯤은 해봤을법한 방법의 낚시다. 보통 피라미나 은어 등을 잡는다고 하며 붕어나 메기도 잡히는 경우가 있다.


출처 - https://cocoa2729.blog.me/


견지대 낚시는 송어 / 빙어 축제장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간이 낚시대로 매우 작은 미끼를 달아서 물고기를 낚는 낚시를 말한다.


요약


낚시는 기법이 다양하고 원투 낚시는 사실 ""거리 ""척 낚시의 준말이다.


바다낚시와 민물낚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