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같은 평수인데 우리 집이 왜 더 좁은 것 같지?


가끔 친구네 집과 우리 집 모두 XX 평인데 이상하게 우리 집이 더 작아 보이는 그런 느낌이 든다. 


물음표


건설회사에서 사기를 친 걸까? 내가 우리 집 평수를 잘 못 알고 있는 걸까? 도대체 왜 그런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


일단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서비스 면적, 분양면적 그리고 계약면적까지 여섯가지 단어의 뜻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용면적


전용면적이란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서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한 면적을 뜻하며, 공용면적을 제외한 나머지 면적을 말한다. 


아파트


즉,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는 그 집의 가족들만 사용하는 전용 생활공간을 의미한다. 전용면적에서 발코니(베란다)는 전용면적에서 제외되는데 이 부분은 뒤의 서비스 면적에서 다시 한 번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2.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곳을 뜻한다. 이는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나뉜다. 


엘리베이터


주거공용면적은 현관문 밖의 계단이나 복도, 엘리베이터 등을 의미하며, 기타공용면적은 지하층, 관리사무소, 주차장 등의 모든 아파트 단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3. 공급면적과 계약면적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계약면적 = 공급면적 + 기타공용면적


공급면적과 계약면적은 단순하게 넘어가도록 하자.


4. 서비스 면적


전용면적은 현관문을 들어가서 그 집의 가족들 전용으로 사용되는 공간을 말한다. 하지만 전용면적에서 발코니(베란다)의 면적은 제외 된다고 했는데, 이 공간이 바로 서비스 면적이라고 한다. 


발코니


말 그대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최근 발코니 확장공사를 하여 전용면적을 넓게 하는 경우가 많으니 계약 시 이 서비스 면적을 확인하여 더 넓게 집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 하도록 해보자.



5. 분양면적


보통은 공급면적을 의미하는데 오피스텔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오피스텔


아파트의 경우 분양면적 = 공급면적으로 ‘주택법’을 따르지만,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면적 = 계약면적을 이야기하며 건축법을 따른다. 


6. 계약면적


전용면적, 주거 공용면적, 기타 공용면적, 주차장 면적을 모두 합한 면적. 또는 공급면적에 기타 공용면적과 주차장 면적을 더한 면적을 말한다. 


결론


계약면적이 같더라도 공용면적으로 더 많이 빠지거나 서비스 면적의 유무와 면적 차이 등이 실제 생활 공간 면적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된다.


전용면적이 넓으면 실제 생활공간이 더 넓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