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반응형

오늘의 [중개 일기]는 "Q & A" 이다.


나는 부동산일을 한다. 자격증이 없는 상태로 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는 아니지만, 중개보조원으로 1년정도 근무중에 있다. 일을 하다보면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질문을 받게 된다. 지난번에는 현실적인 부동산관련 업자들의 현실적인 월급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고, 오늘은 그동안 들어본 질문이나 이야기들 중에서 내가 친구들에게 많이 듣는 질문 베스트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1. 자격증 따기 쉽다.

2. 얼마버냐?

3. 자격증 포화상태 라던데?

4. 자격증 따서 니가 차리지 그래?

5. 20대 30대도 많이 시작하는 추세인데 비전 있냐?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말.


오늘도 역시 내가 보고 들은 것 그리고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갈거다.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지 않고, 특정 사람들을 비하 할 의도는 전혀 없음을 밝힌다.


1. 자격증 따기 쉽다.


나도 처음에 쉽게 달려 들었다. 소문에 의하면 뭐 동네 아줌마도 1년이면 따니 뭐니 하는 이야기들 들어 봤을거다. 그래서 나도 진짜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 했었다. 2018년 7월에 공부를 시작해서 10월에 시험. 4개월정도 공부를 하고 1차는 합격했다. 그냥 내가 공부를 조금 덜했나? 싶기도 했다. 아무튼 이건 내 생각이고, 개개인에 차이가 심한것 같다. 독서실 다니면서 2016년도 교제로 공부하는 아저씨 있었는데, 단순 계산으로 3년 공부한거다. 그에 반해 인터넷을 보면 100일만에 합격했느니 뭐니 하는 사람들도 있는걸 보면 진짜 개인차이라고 생각한다. 2018년 29회 기준 합격률 20% 초반이었으니 소문처럼 너무 쉬운 시험이라고는 생각 안한다.


물론 내가 떨어져서 그렇게 생각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


2. 얼마버냐?.


부동산은 자격증이 있건 없건 순수 100% 영업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잘버는 놈은 잘버는 거고 못버는 놈은 못번다. 나의 경우를 이야기 하면 또 이야기가 길어지니까 지난 글 링크 거는 걸로 마치겠다. 


지난 글 읽기: 

공인중개사의 실제 소득을 알아보자.


3. 자격증 포화상태 라던데?


동네마다 부동산사무실은 넘쳐난다. 사실이긴 하다. 근데 핸드폰 매장도 넘쳐나고 치킨집도 넘쳐나고 병원도 많다. 다른거야 그렇다 쳐도 병원같은 경우 의대에서 매년 졸업생이 나온다. 그렇다고 의사가 망하냐?. 그거랑 마찬가지다 버는놈은 벌고 못벌고 망하는 사람은 망한다.


4. 자격증 따서 니가 차리지 그래?


물론 그런 생각이 없는 건 아니다. 근데 사장되서 뭐할래?. 남의 밑에 소속되어 있으면 내차 기름값 말고는 나가는 유지비가 없다. 근데 내가 차리면 기본적으로 월세, 식사비용, 사무실 운영비 등 나가는 돈이 많다. 물론 직원들이 벌어 오는 돈의 일정 %를 내가 먹기는 하지만, 그 직원들이 일 잘한다는 보장이 있나?. 


그리고 초심자의 경우 자격증을 따고 바로 현업으로 들어와서 대표자리를 차지하고 직원을 뽑았다 치자. 사장이 직원들보다 아는거 없으면 참 볼만 하겠다. 내가 1년 정도 겪은 부동산은 다른 직업군처럼 절대 사수나 고참들이 하나하나 알려주는 그런거 없다. 난 자격증이 없으니까 이렇게 있다고 치지만, 자격증이 있더라도 그냥 어디 들어가서 배우다가 차리는걸 추천한다. 


5. 20대 30대도 많이 시작하는 추세인데 비전있냐?


나도 30대다. 처음에는 돈도 못벌어서 이걸 계속해야되나? 싶었지만, 젊을수록 별로 잃을것도 없고 책임질 가족도 없다. 그래서 좋다. 내가 일을 잘 못하는 것도 있겠지만, 처음 몇달은 손가락 빨 생각해야한다. 나이 많이 들고 하기에는 위험부담이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내가 드는 생각은 차라리 더 빨리 시작할걸... 하고 생각한다.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처음 입문 할 때 그 사무실의 대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튜브에서 나랑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거 같은 사람이 방송하는 걸 봤는데, 거기 소장은 직원들에게 약간 뭐라해야하지?. 암튼 일의 의욕이 없다고 하더라. 그런 대표 밑에서는 배울게 없다. 그 유튜버 말로는 대표랑 같이 사무실에서 게임도 하고 그런다고 하는데 뭘 배우겠나?. 


부동산 일은 귀동냥이나 사람들 하는 걸 보면서 배워야하는 직종인데 대표부터가 그러면 배울게 절대 없다고 생각한다. 욕먹더라도 대표가 열심히 하고 빡씨게 하는 곳으로 가서 배우는걸 추천한다.


지난 글 읽기

부동산의 급여체계가 궁금하지?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Favicon of https://myeverything.tistory.com BlogIcon 여니하루 2019.02.22 10:43 신고

    공인중개사 일이 생각보다 많이 어려운것같아요 ㅠ
    자취했을때 이사할때쯤에 부동산을 통해서 집구할때 공인중개사일 쉬워 보인다고 생각 했었는데
    님 글들 보고 생각이 완전 바뀌었어요 ㅜ

    • Favicon of https://87male.com BlogIcon 87MALE 2019.02.23 13:12 신고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죠 ㅋㅋㅋㅋ 세상에 쉬운일이 어디 있나요 뭐 ㅠㅠㅠ 그런 일있으면 바로 이직합니다. ㅋㅋㅋㅋ

  2. Favicon of https://bubleprice.tistory.com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9.02.23 07:02 신고

    87년생 수컷의 인생 님 덕분에 부동산에 대해 여러 경험등 이야기를 듣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