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2020년 경자년이 시작되고 새로운 시작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대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등록금도 만만치 않은데 입학 시에 내야 하는 학과 학생회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뭐 알지도 못하면서 이야기를 하냐는 분들이 계실까 봐 말씀드리는데 저는 대학시절 학과 학생회장 및 단대 학생회장을 했었습니다. 

 

실제 학생회비를 가지고 학과 및 단대를 운영했던 사람으로서 학생회비의 민낯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회비를 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하는 신입생분들은 한번 읽어보고 결정을 하셔도 늦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 학생회비란 무엇인가?
  • 학생회비는 어디에 사용되나?
  • 안내면 불이익이 있다는데?
  • 종합 그리고 실체
  • 대처법

학생회비란 무엇인가?

학생회비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하자면 학생회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 대학교 학생회비
  • 학과 학생회비

대학교 학생회비는 등록금 고지서에 딸려 나오는 학교 자체에 내는 학생회비 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교직원이 아닌 제가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하니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3만 원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학과 학생회비는 자신이 입학할 학과 학생회에서 자체적으로 걷는 학생회비입니다. 대학교 자체에서 걷는 학생회비보다 높은 금액으로 학과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예체능 학과의 경우 더 높은 금액인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회비는 어디에 사용되나?

대학교 학생회비가 대학교 자체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해 사용을 한다면 학과 학생회비는 학과자체에서 운영되는 자금으로 학과의 행사에 사용이 됩니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요...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많은 행사가 있습니다. LT, OT, 신입생 환영회, 개강총회, MT, 종강총회, 축제 등등 많은 행사가 있습니다.

 

2019/01/29 - 대학교 학생회비 꼭 내야 하나요? 학생회장 출신이 밝히는 학생 비의 모든 것.

 

대학교 학생회비 꼭 내야 하나요? 학생회장 출신이 밝히는 학생비의 모든것.

2019년 해가 밝은지도 벌써 1달이 지나고 조금 있으면 2월이 된다. 시간 참 빠르다. 수능을 마친 고3들은 성인이 됬을 것이며, 대학입학을 앞둔 예비 신입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벌써부터 대학이라는 곳의 환상에..

87male.com

학과 자체적으로 행하는 행사인 MT, 신입생 환영회, 개강총회, 종강총회 그리고 스승의 날이나 학생회장 재량 또는 학과 전통으로 이어지는 행사도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이런 행사를 위해 사용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행사 때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닌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이는 마지막 파트인 '종합'에서 함께 설명하는 게 나을 거 같아서 뒤로 미루겠습니다.

안내면 불이익이 있다는데?

학생회비는 입학 전부터 걷기 시작해서 입학 후에도 학생회비를 내라고 협박 아닌 협박과 사탕발린 말을 많이 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보자면,

    • 학생회비로 모든 행사를 진행하니 추가 금액은 없다.
    • 입학할 때(1학년) 한 번 내면 4년(2년) 간 안내도 된다.
    • 프린트 및 사물함 사용료가 포함된다.
    • 장학금을 못 받는다.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말들이 있겠지만, 여러분이 들어본 모든 말을 포함해서 반은 거짓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위의 4가지만 간단히 반박해보겠습니다. (경험을 기반으로 주장하는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프린트 및 사물함 사용료가 포함된 금액이라는 것은 99% 거짓말입니다. 학과 학생회비는 학생회장의 통장 또는 학생회 총무의 통장에 입금을 합니다.

 

저도 프린트 및 사물함 사용료에 포함된다는 말을 했지만, 흔한 A4용지조차 구매한 적이 없습니다.  사물함 역시 대학교 자체에서 설치를 한 건데 그걸 왜 학과 학생회장이 사용료를 받는지 말이 안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생들에게 이거 안내면 프린트도 못하고 사물함도 못쓴다고 하는 협박일 뿐입니다. 이게 걱정돼서 내는 거라면 안내도 됩니다.  99%라고 한건 행여나 그런 학교, 학과가 있을지도 모르는 생각 때문입니다. 

 

학생회비로 모든 행사를 진행하니 추가금액은 없다. 이 부분은 두 번째 항목인 입학할 때 한번 내면 계속 안내도 된다와 연관 지어서 반박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거짓입니다. 학과 학생회장의 양심(?)에 따라 신입생들에게는 행사 회비를 받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저는 신입생들에게는 개강총회 및 종강총회 그리고 MT 비는 받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는 사실입니다.

 

남자의 경우 군대를 다녀와서 복학을 하고 여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갑니다. 이런 학생들을 '재학생'이라고 칭하는데 재학생들에게는 모든 행사 참여비를 받았습니다. 신입생 때 한 번 내면 남은 학년은 더 이상 안 낸다는 말은 거짓입니다. 

 

학년이 올라가면 어차피 행사 참여할 때 돈을 내야 하는데 그냥 신입생 때부터 재학생들과 똑같이 참여할 때마다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훨씬 싸게 먹힙니다. 돈 아까워서 무조건 참석해야 한다는 생각도 안 들고요...

 

마지막 "장학금에 불이익이 있다" 이건 정말 말도 안 되는 거짓으로 대학교 시스템 자체를 농락하는 발언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1학년 1학기 성적이 올 A+를 받아 수석을 한 학생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 사람은 근데 학생회비를 내지 않았습니다. 장학금을 학생회장 지가 뭐라고 주니 많이 하겠습니까? 단순 장학금이 걱정이라면 안내도 됩니다. 

 

하지만 제가 나온 학과에는 모범 장학금이란 게 있었습니다. 그건 학생회장의 재량으로 학기마다 학년당 한 명씩 챙겨주는 장학금이었는데 '친한 사람' 챙겨줍니다. 이런 장학금의 경우 없는 학과도 있을 수 있으니 장학금 못 받는다는 협박이 무서워서 학생회비를 내려고 한다면 안내도 됩니다. 

종합 그리고 실체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인 실체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많이 걷힐수록 학생회장의 씀씀이는 커집니다. 좋은 의미에서는 학과 행사의 퀄리티가 높아질 수 있고 MT 때 안주의 퀄리티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나쁜 의미의 씀씀이는 예상하는 그것 맞습니다. 학생회비의 사적 활용입니다. 학생회비 사용내역에 대해서 학과의 상위단체인 단대에서 감사를 하거나 학과 대의원의 견제가 있겠지만, 대학교 학생회 임원은 선거로 뽑기 때문에 어차피 지들끼리 친하고 거기서 거기입니다. 

 

2019/02/13 - 대학교 학생회 선거의 진실.

 

대학교 학생회 선거의 진실.

몰라도 상관없는 인생꿀팁 대학교 학생회. 얼마전 대학교 학생회비를 내야하나 말아야 하나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오늘은 그때 이야기를 했던 대학교 학생회 선거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201..

87male.com

그리고 학생회장들이 2학기쯤 들어가면 학생회비가 떨어져서 2학기부터는 행사 때 신입생들도 조금이라도 돈을 내야겠다는 말을 한다면 그건 사적용도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더욱 올라갑니다. 

 

각 행사를 진행하면서 학생회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생회비는 줄어들지만 재학생의 참여 비율이 높다면 행사를 마치고 오히려 플러스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강총회를 진행하면서 학생회비 통장에서 100만 원이 빠질걸 예상했지만, 참가비를 내는 재학생의 비율이 높아 + 40으로 시작을 하게 된다면 -60이 됩니다.  하지면 감사 대비용 영수증 처리는 100만 원이 되고, 재학생이 내는 학생회비는 현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쉽게 말해 재학생이 내는 현금은 모두 학생회의 사비가 될 가능성이 높고 현금으로 왔다 갔다 한 금액이라 추적이 힘듭니다. 거의 모든 행사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적으로 큰 피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니 학생회비는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학과 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학생회까지 생각이 있다면 미운털 박히면 좀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내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당선되면 그거보다 더 많은 금액을 손에 쥘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신입생 학생회비도 안 내고 '아싸'로 지내다가 학과 학생회장과 단대 학생회장까지 했습니다. 

 

2019/12/13 - 대학생활. 나이 많은 신입생의 아싸 생활부터 학생회장까지

 

대학생활. 나이 많은 신입생의 아싸생활부터 학생회장까지

먼저 2020년 대학 입학을 앞둔 고3학생들에게 그동안 수고 했고 성인이 되는걸 축하한다는 말을 전한다. 대학입학 얼마나 설레는 일인가? 반면에 붙힘성 없고 소심한 친구들은 조금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일거다...

87male.com

대처법

입학전에 학과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았다면 입학(개강)을 하고 난 후에도 학생회비를 내라면서 위와 같은 협박 아닌 협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한 번에 목돈을 내는 건 부담이 되니 행사 참여할 때마다 참가비를 내겠다고 말을 하면 됩니다. 

 

두 번째. 일단 내긴 낼 건데 차후에 자퇴나 편입을 할 경우 남은 금액에 대한 환불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면서 환불 규정에 대해 이야기를 해달라고 합니다. 4년 치를 한꺼번에 내는 거라고 꼬시는 거니 2학년 마치고 편입을 할 경우 남은 2년 치는 환불을 받아야 맞는 겁니다. 하지만 대답을 못할게 뻔합니다. 왜냐고요? 4년 치를 한 번에 낸다는 그 말부터가 거짓이기 때문입니다. 

 

글이 너무 두서없이 길어진 듯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학과 학생회비는 안내도 실질적으로 피해를 보는 부분은 하나도 없습니다. 등록금 고지서에 따라오는 총학생회 회비는 내건 안내건 무방하지만, 학과 학생회비는 학과에서 한자리 차지하거나 할 생각이 없는 이상 낼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공감,하트는 87년생 수컷을 춤추게 만든다.

 

87년생 수컷 공인중개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