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87년생 아저씨의 놀이터

약 먹을 때, 특히 한약을 먹는 사람들은 뭐 음식 먹는것을 조심하는 경향이 있다. 한의사가 뭐뭐는 피하시구요 등등 이야기를 해준다. 사실 의사가 하지 말라니까 지키는거지 왜 그런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이 의약품과 함께 섭취했을 때 약효 감소와 부작용 증가 등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한다. 복용하는 약에 따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알레르기 약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s)

항히스타민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 가려움증 등 상부 기도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증상 완화 및 감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이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경우 과일주스 및 술을 피해야 한다. 과일 주스는 위산도에 영향을 주어 약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고 약효를 저하시킨다. 술은 중추신경을 억제하고 심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다. 

위, 식도, 역류질환 위궤양 약.

히스타민 길항제(Histamine 2 Receptor Antagonist), 프로스타글란딘 제제, 제산제

위장 장애 증상 치료제는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위산을 줄이거나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해 염증 및 통증완화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품이다.

 

 

 

 

해당 약을 복용하는 경우 카페인 함유 식품 및 술을 피해야 한다.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식품은 위산분비를 자극해 염증을 악화 시킬수 있어 섭취를 피해야 한다. 술은 위의 염증을 악화 시켜 치료기간을 길어지게 할 수 있다.

갑상선 치료제 

갑상선 치료제는 갑상선이 갑상호르몬을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하는 갑상선 기능저하 증상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갑상선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 음식물이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는 공복 또는 식사 한두시간 전에 복용해야 한다. 

 

 

그 외에도 칼슘, 커피, 콩식품 등은 약의 흡수를 지연시키니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다.


이 외에도 약과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이 많을지도 모르니 어떠한 약을 복용중이라면 담당 의사와 상담후 피할 수 있는건 피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