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아재의 놀이터

2020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


2020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시작에 앞서 '개별공시지가'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개별공시지가란?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국의 토지 중 대표성이 높은 표준지를 선정하고 단위면적(m2) 당 적정 가격인 공시지가를 결정한다. 시장·군수·구청장은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바탕으로 하여 개별토지의 단위면적(m2) 당 적정 가격인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한다.

 

토지의 용도, 도로·교통조건, 토지이용규제사항등이 유사한 표준지와 비교하여 '토지 가격 비준표'에 의해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표준지 공시지가에 가격배율을 곱해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한다.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국세와 취득세, 등록세 등 지방세,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의 부담금 부과 시 가격 기준으로 활용된다.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447

우측상단에 있는 개별공시지가를 클릭하여 개별공시지가 열람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동후 알아보고자 하는 지역의 소재지를 검색해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다.


개별공시지가는 지속적으로 상승이 예상된다. 개별공시지가는 재산세의 과세표준으로 활용된다. 개별공시지가가 상승하면 보유세가 늘어나니 다주택자들의 실거주용 주택이 아니면 매매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물론 그런 효과가 있기도 하겠지만, 다주택자의 늘어난 보유세는 고스란히 임차인에게 부담으로 다가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