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아재의 놀이터

맥콜과 통일교, 맥콜은 진짜 통일교의 제품인가?

 

어린 시절 즐겨먹고 심지어 요즘에도 자주 먹는 맥콜이라는 음료수가 있다. 무슨 맛이라고 정확히 표현은 못하겠지만, 달달한 탄산 보리차 정도로 표현하면 될 것 같다. 맥콜이 통일교의 수많은 계열사의 상품중 하나라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근데 사실 뭐 소비자 입장에서 맛있으면 먹는 거고 통일교가 사이비니 뭐니 해도 나한테 피해 안 주면 나는 별 관심 없다.

 


맥콜.

맥콜은 1984년 일화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음료수로 달달하며 구수한 탄산 보리차맛으로 현재에도 아주 즐겨마신다. 맥콜은 출시 후 국내에서는 코카콜라는 위협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고 전해진다. 

많은 사랑을 받은 맥콜이 사이비라고 알려진 통일교의 상품이라는 걸 처음 알게되고 조금 충격을 먹었지만, 개인적인 소비자 입장으로 돈에 맞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게 큰 잘못은 아닌 거 같다. 애초에 종교라는 게 개인 선택의 자유가 있는 거고 뭐 나한테 피해만 안 주면 큰 상관없다.


통일교

통일교는 문선명이라는 사람이 창시한 신흥종교다. 문선명은 죽었지만 아직도 통일교의 세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사이비라고는 하지만 이렇다할 사회적 이슈도 없고 사이비라는 이유로 손가락질을 할 필요는 없는 듯하다.(참고로 필자는 무교다. 아니 종교 자체에 관심이 없어서 좋다 싫다 그런 것도 없다. 그냥 나한테 피해만 안 주면 지들이 뭘 믿든 전혀 관심도 없다.) 

통일교 하면 가장 유명한게 아마 랜덤 단체 결혼식이 아닐까 싶다. 최근 코로나 여파에도 단체 결혼식을 진행해 이슈가 됐던 적이 있다.


맥콜은 통일교의 제품이 맞는가?

맥콜은 주식회사인 일화라는 기업의 주력 상품 중 하나다. 맥콜 이외에도 천연사이다, 탑씨 등등 많은 음료 제품이 있다.

일화의 음료 상품 - (주)일화 홈페이지

 

 


맥콜이 통일교 제품이라고 불매를 하느니 뭐니 하는 사람들 많은데 너나 먹지마라. 내 돈 주고 내가 먹겠다는데 내가 맛있는 거 먹겠다는데 뭔 상관인지 모르겠다. 암튼 통일교와 맥콜에 대해 알아봤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