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피는 87년생 공인중개사

민주주의의 반대는 공산주의일까?

 

보통 민주주의의 반대는 공산주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최근 개헌에서 자유민주주의의에서 자유를 뺀 많은 사람들의 분노를 일으키는 일도 있었다.

윤서인 - 미펜툰

"자유"민주주의와 민주주의의 차이가 뭐길래 그렇게 분로를 표출하게 된것일까? 자유주의의 반대는 비자유주의인가? 그리고 서양문화와 철학의 핵심은 개인주의인데 이것은 대한민국이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와 무슨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https://kmisfactory.tistory.com/1990

조국은 법무장관 청문회때 "당신은 사회주의자 입니까"라고 질문을 받고 "나는 사회주의자이며 자유주의자"라고 대답했다. 그렇다면 사회주의는 공산주의와 같은 것일까? 

 

자본주의 (Capitalism) vs. 사회주의 (Socialism)

개인이 노력한 만큼의 댓가를 가져가는 것이 자본주의, 집단(사회)에 속한 모든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댓가도 균등하게 가져간다는 것이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사회주의의 더 극단적인 형태로 보면된다. 즉, 공산주의는 정치체제가 아니라 경제체제를 일컫는 말이다. 


민주주의 (Democracy) vs. 전제주의 (Despotism)

민주주의는 말 그대로 민(개개인)이 주(주인)가 되는 정치체제이고, 전제주의는 단일 개체(주로 왕 또는 독재자)가 절대 권력을 가지는 정치체제이다. 쉽게 독재체제 (Dictatorship)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유주의 (Liberalism) vs. 권위주의 (Authoritarianism) 

말 그대로... (너는 하나의 신성한 인격체니까) 니 맘대로 생각하고 행동하세요 라는 것이 자유주의, (하챦은 인간 새끼가 감히 나대지 말고) 더 위대한 리더나 집단의 방향에 따라가세요 라는 것이 권위주의. 

더 나아가면 개인주의 (Individualism)와 전체주의 (Totalitarianism)의 차이도 이해해야 하지만 머리 아파지니 거기까지는 안가겠다. 다들 유추하겠지만, 자유주의는 개인주의와 권위주의는 전체주의와 맥을 같이 한다 보면 된다.

보통 전제주의/독재주의 정치체제를 가진 나라들이 이름에 민주주의, 개인/자유주의 늬앙스를 풍긴다. 대표적인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 약자로 DPRK), 중화인민공화국 (People's Republic of China - 약자로 PRC). 뒤가 구릴수록 앞으로는 화장을 많이 하기 마련이다.  

 

반면 대한민국은? 그냥 Republic of Korea. 미국은? United States of America.


요약

1. 민주주의의 반대는 전제주의, 쉽게 독재정치,
2. 자본주의의 반대는 사회주의, 쉽게 공산주의
3. 대한민국은 인류 현대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가치를 검증한 가장 좋은 사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