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아재의 놀이터

연초를 피우면 연기가 나온다. 전자담배를 피워도 연기가 나온다. 비흡연자들은 연초든 전자담배든 그 연기를 혐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베이퍼)들은 말한다. 연초의 '연기'와 전자담배의 '증기'는 다른 것이라고...

담배 연기와 전자담배 연기 차이점 비교정리.


'연기'의 정의

위키백과에서 정의하고 있는 '연기'는 "물질이 연소 또는 열분해 될 때 방출되는 공기 중 고체, 액체 미립자 및 가스의 집합과 함께 질량에 동반되거나 달리 혼합된 공기"를 말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물질을 태우면 공기중의 산소등과 결합하여 화학성분이 변경된다. 연기는 눈에 보이는 탄소분자, 연소되는 물질의 분자 및 기타 연소 부산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어떠한 물질이 불에 타면 많은 물질이 생성되는데 그 중 많은 물질들은 흡입하기에는 위험하다.


증기의 정의

'증기'는 "임계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기화된 물질이며, 이는 증기를 온도를 낮추지 않고 압력을 증가시켜 액체로 응축시킬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액체를 기화 시키면 그 상태가 변경되지만, 증기는 액체상의 물질과 동일한 분자를 포함할 것이다. 


연기와 증기 비교분석.

연초를 피우면 연기가 발생하고 전자담배를 피우면 증기가 생성된다. 시각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이 둘은 뚜렷하게 다르다.

니코틴

연초와 전자담배 액상의 공통점으로는 둘다 니코틴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니코틴 액상도 있지만 논외로 하겠습니다.) 둘다 니코틴을 포함하고 있지만 담배 연기에는 타르, 카드뮴 등 수천가지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에는 발암물질을 포함한다.  

출처 - https://www.lungca.or.kr/data/antismoking02.php

전자담배의 액상에는 VG(식물성 글리세린), PG(프로필렌 글리콜), 니코틴, 향료를 포함한다.

전자담배 액상 성분 바로 알기 PG, VG

 

전자담배 액상 성분 바로 알기 PG, VG

전자담배 액상은 향을 나타내는 향료와 니코틴으로 구성되어 있다. 맛과 향을 담당하는 향료는 PG와 VG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둘의 함유량에 따라 전자담배의 맛에 차이가 있다. 전자담배 액상의 성분인 PG와 VG에..

87male.com

냄새

방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차에서 담배를 피우면 흔히들 말하는 '담배쩐내'가 남아있다. 흡연자들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흡연자들은 바로 인식이 가능하다. 전자담배 역시 냄새는 나지만 액상의 종류에 따라 과일향, 음료향등의 냄새가 나며 연초의 연기에 비해 빠르게 사라진다. 

잔여물

실내에서 연초를 사용할 경우 벽지가 누렇게 변하는 현상이 자주 목격된다. 이는 담배에 포함된 타르 때문이라고 한다. 전자담배의 증기에 포함된 VG와 PG는 표면에 코팅을 만들수 있지만 연초와 같은 누런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전자담배를 권장하는 듯한 글이 됐지만 전자담배도 역시 담배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비흡연자라면 애초에 시작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전자담배 입문 후 만족감이 너무 높아서 연초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전자담배를 권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서 작성하게 됐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