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반응형

월세 또는 전세로 집을 알아보는 임대차 계약을 앞둔 사람이라면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할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 방법

임대차 계약을 할 시 부동산을 통해서 계약을 하는 경우 부동산에서 일련의 절차를 처리해주겠지만, 직거래를 하는 경우 등기부등본 등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거래를 하여 불이익을 겪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조금은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혹은 '전입세대 열람원'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임대차 계약 시 매우 중요한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두고 불이익을 피하도록 하자.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

전입세대 열람은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사를 할 경우 집에 내가 아닌 또 다른 세대가 있는지 미리 확인을 하는 내역이다. 


특히 다가구 주택의 경우 한 명의 소유주와 여러 임차인들이 거주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입주하여 거주하고 있는 세대가 몇인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한 다른 서류들과는 다르게 '전입세대 열람원'의 경우는 직접 해당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유의할 점은 아무 주민센터가 아닌 입주 예정인 주택의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열람 신청서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을 할 시 열람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작성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혹시라도 헷갈리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직원에게 물어보고 작성을 하면 된다.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 해당 주택과 관련이 있는 사람만 신청이 가능하다. 당사자의 경우 임대인과 임차인 그리고 금융기관으로부터인 경우 최우선 변제권을 위임 받아야 한다. ​

 


열람원 전입세대 열람원 발급시 필요한 서류

임차인의 경우 임대차 계약서와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임대인이라면 본인의 신분증만 지참하면 된다. 매매의 경우에는 매매계약서를 첨부한다면 소유권 이전이 이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먼저 신청이 가능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