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피는 87년생 공인중개사

매년 5월1일은 근로자의 날이다. 근로자의 날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근로자의 날에 쉬면 근로자고, 쉬지 않으면 노동자..." 라는 말이다. 과연 근로자의 날은 법적으로 휴무가 맞는지, 그리고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하는 경우 수당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근로자의 날, 휴무 그리고 수당

근로자의 날

근로자의 날, 혹은 노동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날은 매년 5월1일이며 근로자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 의욕을 높히기 위해 제정된 휴일이다. 관련 법에 따르면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유급휴일이다. 통상적으로 쉬는 날이라는 인식이 깊게 자리 잡고 있지만,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사업주의 재량에 따라 휴무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바로 '법정 휴일', 그리고 '약정 휴일' 이 있다. 

  • 법정휴일: [근로기준법]의 주휴일과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근로자의 날'등 법령에 의한 휴일을 말하며, 이는 유급 휴일이 된다.
  • 약정휴일: 협약, 규칙, 근로계약 등에서 특정일을 휴일로 정하는 날을 말한다. 약정 휴일을 유급으로 할지 무급으로 할 지는 협약, 규칙, 근로계약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근로자의 날에는 모두 휴무인가?

'근로자의 날'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이나 관공서의 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주민센터, 시/군/구청등의 공공기관은 정상적인 운영을 한다. 그 외에 일반 기업의 경우에도 사업주의 선택에 따라 휴무를 할지 근무를 할지 결정된다.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한다면?

'근로자의 날'은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근무를 하지 않더라도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 하지만 휴일로 하지 않고 근무를 하게 된다면 휴일 근로 수당이 적용되어 통상 임금의 50%를 가산하여 지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근로자 A가 시급 1만원으로 월, 화, 수를 동안 하루 8시간 근무를 하기로 약정하였는데 화요일이 근로자의 날인 경우 받을 수 있는 급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월요일: 10,000원(시급) * 8시간 = 80,000원.
  • 화요일: 10,000원(시급) * 8시간 + 10,000(시급) * 0.5 * 8 = 120,000원.
  • 수요일: 10,000원(시급) * 8시간 = 80,000원.
  • 총급여 = 28만원.

1만원의 시급으로 8시간씩 3일이면 24만원의 급여가 되지만, 중간 근로자의 날로 인해 근로자의 날은 50%를 가산하여 지급하기 때문에 근로자 A의 3일간의 급여는 24만원이 아닌 28만원이 된다.  


이상으로 근로자의 날, 의미, 그리고 근로자의 날에 근무를 할 경우 받는 수당에 대해 알아 보았다. 근로자의 날에 안쉰다고 노동자니 뭐니 불만을 가지기 보다 근무를 하면 추가적인 수당이 있으니 이를 놓치지 말고 받을 수 있는 수당을 챙겨 받도록 함이 어떨까 싶다.  

 

알바하면서 받을 수 있는 각종 수당에 대해.

 

알바하면서 받을 수 있는 각종 수당에 대해.

지난 글에는 좋은 알바를 구하는 방법과, 좋은알바 vs 하지 말아야 할 알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다. 하지 말아야 할 알바를 알아보자. 좋은알바 vs 나쁜알바 좋은 알바 구하는 방법!. 아르바이트 전에 꼭 체크..

87male.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