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아재의 놀이터

필자 역시 전자담배 사용자다. 연초보다는 무해하고 더 많은 종류의 맛을, 연초보다는 덜 역한 냄새, 그리고 일종의 취미가 될수도 있다면서 전자담배 사용자들은 연초보다 전자담배를 높게 평가하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어쨌거나 전자담배도 담배의 일종으로 전자담배 사용자라고 해서 비흡연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전자담배 부작용 8가지


1. 구강 건조증

"구강건조"는 전자담배 액상의 기본 성분인 PG와 VG 와 가장 큰 연관이 있다. 

 

PG? VG? 전자담배의 액상의 구성요소.

 

PG? VG? 전자담배의 액상의 구성요소.

흡연자들이 편의점에서 담배를 구매할때 니코틴과 타르의 양을 보면 대충 담배의 맛(?)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전자담배 액상에 표기된 PG? VG?를 봐서는 그럴 수 없다. 게다가 폐호흡 기기와 입호흡 기기에 따..

87male.com

일반적으로 액상 내 PG의 비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구강 건조 현상을 일으킨다고 하지만 액상이 100% VG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서 '구강 건조'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PG와 VG는 모두 보습제로 습기를 유지하기 위해 구강 내 수분을 흡수한다. 

 

 

전자담배를 사용(이하 베이핑) 후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구강 건조 현상이 심할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해바야 한다.


2. 인후염

베이핑을 할 때 목을 긁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PG, 향료, 그리고 코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베이핑에 상요되는 코일의 일부는 니켈기반이며 사용자가 니켈 알러지를 겪을 수도 있다. 또한 액상의 PG 함량이 높을 경우, 니코틴의 농도가 높은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액상으로 인한 인후통이 느껴진다면 고VG 액상을 사용하거나 니코틴 함량이 낮은 액상을 사용하도록 하자.

반대로 액상의 문제가 아니라고 확신한다면 코일의 재질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코일 재질에 니크롬과 같은 니켈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칸탈' 또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코일을 사용해보도록 하자.


3. 기침

전자담배를 처음 접하게 되면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호흡법이 문제인 경우가 많다. 특히 폐호흡 기기에서 많이 발생한다. 또는 니코틴 농도가 높거나 전압이 높은 경우 많이 발생한다. 전압 조절이 가능한 기기라면 전압을 낮추어 사용해보고 아니라면 니코틴 농도가 낮은 액상을 사용해보자.


4. 두통

탈수현상의 일부라고 한다. 베이핑 후 충분한 수분섭취를 습관화 하도록 하자.


5. 현기증 어지럼증

흔히 말하는 '니코뽕'이다. 니코틴 섭취를 줄이기 위해 니코틴 함량이 낮은 액상을 사용하거나 한번 베이핑시 퍼프수를 낮춰보자.


6. 메스꺼움

액상의 향료, 또는 니코틴에 의해 겪는 현상이다. 사용하는 액상에 본인과 맞지 않는 향료가 첨가되었거나 니코틴 함량이 높은 액상을 사용할 경우 메스꺼움을 겪을 수 있다.


7. 피곤함 무기력증

액상에 포함되는 니코틴은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각성효과도 가지고 있는 흥분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니코틴은 카페인과 같은 효과를 지니는데 베이핑 후 피곤함을 느낀다면 니코틴 농도를 줄이거나 무니코틴 액상을 사용해보도록 하자.


8. 가슴통증

베이핑시 가슴의 통증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과도한 전압으로 인한 열, 니코틴 또는 액상의 특정 향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베이핑 시 전압을 낮추거나, 니코틴 함량이 낮은 액상을 사용하거나, 해당 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액상으로 바꿔보도록 하자.


전자담배가 연초에 비해 무해하지만 연초와 비교했을 때의 일이지 비흡연자만큼은 절대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전자담배는 담배를 대체할 대체제일 뿐이지 절대 '건강 제품'은 아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며 겪는 부작용이 심하다면 어떤 이유로 그런건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두고 즐거운 베이핑 즐겼으면 좋겠다는 마음과 함께 글을 마친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