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생 아재의 놀이터

박초롱 초롱 빛나리 유괴사건은 1990년대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유명한 유괴 살인 사건중 하나다. 해당 사건은 희생 아동의 독특한 이름과 범인이 임산부였다는 점 등으로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1997년 8월 30일 범인 전현주(27)가 서울 잠원동 뉴코아문화센터에서 음료를 마시며 주변을 둘러보던 중 학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하던 박초롱 초롱 빛나리를 유괴하여 사당동의 지하창고로 끌고 간 뒤 3차례에 걸쳐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 2천만 원의 몸값을 요구했다. 

전현주는 첫 협박 전화를 마치고 박양에게 수면제를 먹였으며 집에 보내달라고 애원하는 아이의 목을 졸라 살해한다.

전현주는 유괴를 한 다음날 명동의 어느 커피숍에서 다시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가져오라고 하던 중 발신지 추적으로 경찰의 검문에 걸리게 됐다. 경찰은 전화가 걸려온 후 9분만에 신족 하게 전현주를 포위했지만, 커피숍에 있던 13명의 사람들을 허술하게 검문하고 임신 8개월 상태인 전현주를 보고 설마 하는 안일한 판단을 하게 되어 전현주를 놓아주게 된다.

전현주는 용의선상에 오르게 되어 경찰은 이미 집 주변을 수사하고 있었지만 전 씨의 아버지는 경찰에게 9월 1일부터 딸은 가출 상태임을 알린다. 그러나 통화내역으로 전현주는 9월 12일 신림동에 있는 한 여관에서 체포된다.

전현주는 그 해 2월에 결혼식을 올리고 검거 당시 임신상태였다. 게다가 전현주의 아버지는 내무부 산하기관에서 근무하던 고위 공무원 출신으로 어린 시절 유복하게 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현주는 원래 의사나 작가가 되기를 희망했지만, 본인의 의지와 달리 응급구조학을 전공으로 택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사건이 있기 2년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 입학하여 총학생회 간부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치와 낭비벽이 심해 결혼 후엔 3천만 원의 빚더미에 앉게 되었고 채무를 변제하기 위해 유괴를 계획했다고 한다.

박초롱초롱 빛나리의 어머니 한영희는 범인 검거 소식에 딸을 찾을 수 있을 거라 믿었지만 안타깝게도 현장에선 딸이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이에 어머니는 큰 충격에 빠져 넋을 잃고 마는데 이 모습이 전국 공중파로 방영됐다. 

이는 단독 범죄라서 남편은 전현주가 유괴 및 살인을 저지른 것을 전혀 모르는 상태였고 부인이 체포되었을 땐 남편은 망연자실해 그 자리에서 주저앉았다고 한다.

사당동 지하창고에서 그녀가 범행 당시를 재연할 때 "현주야!! 너 아니지? 네가 그렇게 끔찍한 일을 저지를 리가 없잖아!! 아니라고 말해줘" 라며 울부짖던 남편의 절규가 공중파에 방영됐다.

검거 후 범인은 자술서를 통해 검찰이 검거하기 전에 부모가 자신에게 5번이나 자살을 권유했다고 밝혔다. 속죄하는 길은 자살뿐이며 부모도 곧 따라갈 거니 두려워하지 말라며 했고 약국에서 살충제까지 직접 구입해줬다고 한다.

그래서 여관 내부를 촬영한 뉴스 영상을 보면 테이블엔 살충제 병이 그대로 나오기도 했다. 이는 딸이 임신까지 한상태에 자살을 권했다는 점에선 부모가 얼마나 자포자기 심정이었을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범인은 전문가에 분석에 따르면 연극석 성격장애로 진단받았고 진술 도중 성폭행을 당했다거나 공범의 존재를 주장하는 등의 동정심에 호소하고 자신의 죄질을 낮추기 위해 온갖 변명을 둘러댔다.

하지만 조사 결과 단독범행이라는 게 다시 밝혀졌다.
 

서울지검에선 반성의 기미 없이 거짓을 반복하는 전현주의 죄질을 매우 나쁘게 판단하여 사형을 구형했지만 재판에서는 무기징역 선고를 받고 현재까지 교도소에서 복역 중이라고 한다. 


수감된 지 얼마 안 되어 아이를 출산하게 되고 남편이 아이를 데려갔다.


아이는 현재 21세이며 미국으로 입양을 갔다고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은 젊은 여성이 유괴범이라는 설정으로 영화 '친절한 금자 씨'의 모티브가 된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대한민국 미제사건.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대한민국 미제사건. 개구리소년실종사건

오늘 87수컷의 쥬크박스의 노래는 [개구리 소년]이다. 개구리 소년 빰빠밤 개구리 소년 빰빠밤 네가 울면 무지개 연못에 비가온단다... 이거 말고 MC Sniper의 개구리 소년이다. 87수컷의 쥬크박스 대한민국미제사..

87male.com

대한민국 반미 제사 건. 축구선수 故 윤기원 의문사

 

대한민국 반미제사건. 축구선수 故 윤기원 의문사

축구선수 故 윤기원 의문사 사건. 이 사건은 (자살로) 종결되었지만 아직도 의문을 남게하는 반미제사건이야.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故 윤기원 선수를 아는 선수도 있을거라고 생각해. 故 윤기원 선수는..

87male.com

영구미제사건 : 사바이 단란주점 살인사건

 

영구미제사건 : 사바이 단란주점 살인사건

사바이 노래방 살인사건 이 사건은 1998년 6월 14일 서울 신사동에 있는 사바이 단란 주점에서 20대 남성 3인조로 추정되는 범인들이 단란 주점 업주와 그녀의 지인이었던 택시기사, 손님 등을 3명 살해하고 1명..

87male.com

대한민국 미제사건. 화성 연쇄살인사건, 미스터리 풀리나?

 

대한민국 미제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미스테리 풀리나?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미제사건인 화성연쇄살인사건. 86년에서 91년사이 경기도 화성시 일대에서 발생한 총 9건의 강간살인 사건이다. 감독 봉준호, 송강호, 김상경 주연의 영화 "살인의 추억"으로 대중들에게..

87male.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