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피는 87년생 공인중개사

1990년 1월 구로구의 샛별 룸싸롱에서 남녀 직원 4명이 처참하게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살해방법이 매우 잔인한 강력 상해 살인사건으로 당시 출동한 형사들도 놀랄정도로 사건현장은 처참했다고 한다. 

룸싸롱 출입구부터 복도, 그리고 룸 내부까지 피 뭍은 손바닥 자국이 가득했다고 한다.

경찰은 동종 전과범을 상대로 탐문수사를 시작했다.

해당 룸싸롱 사장의 말로는 사건당일 20대 남자 2명이 술을 먹으러 왔었고 사투리를 쓰면서 자신들이 교도소에서 막 출소한 전과자라며 자기과시를 심하게 했다고 진술했다.

이들은 술이 취해 종업원에게 2차를 요구하다 거절당하자 행패를 부리다 룸싸롱 사장에게 욕을 먹고 쫒겨났다고 한다.

살인사건은 룸싸롱 문을 닫고 사장이 퇴근한 이후 발생한다.

 

경찰은 동종 전과자 지명수배자를 대상으로 수사를 하던 중 비슷한 시기 룸싸롱 여종업원 살인사건으로 지명 수배를 받던 20대 2명을 유력 용의자로 보고

구로 샛별 룸싸롱 사장에게 이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신상을 파악하면서 광주사건과 동일인임을 확인하게 된다.

이들은 구로구 가리봉동 인근 벌집촌에서 거주하는게 확인되었고

계속되는 경찰의 탐문수사로 한명은 친누나가 수원에 살고 다른 한놈은 여자친구가 있다는것을 확인한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정○○이란 가명으로 수원 세류동에 셋방을 얻은것까지 확인했다.

이 둘은 도주과정에 구로를 담당하는 남부경찰서와 인근 영등포경찰서에 거짓제보로 정보 혼선을 가져오게 하면서 수사를 방해하였고 거기에 더해 

두 경찰서 경찰들이 서로 범인으로 오인해 총격전까지 벌이게 만든다.

 

경찰은 수원 잠복 과정에서 조경수를 검거하였지만 나머지 한 사람은 도주하게 된다.

도주한 김태화는 언론사에 전화를 먼저 해오는 대담함을 보이는데

언론 인터뷰 후 자수하겠다는 의사를 언론사에 전달하는 기만술과 당시 수사를 총지휘하던 경찰 총경에게 연락해서는

뜬금없이 자신의 행동이 사회탓이며 "부자를 향한 사회의 심판이자 민주화를 위한 행동" 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시전한다.

 

수사망이 좁혀지며 결국 체포된 김태화는 묵비권을 행사하고 3일간 식사를 하지 않으며 버티다가

경찰이 유치장 옆에서 돼지갈비를 함께 먹으며 회유하자 자백하기 시작했다.

 

범인 조경수와 김태화는 전라도 나주 출신으로 고향 선후배 사이로 알려졌다.

어릴적 부터 동네에서 크고 작은 사건으로 교도소 출입이 잦던 둘은 당시 3천만원을 모아 술집을 차리기로 의기투합 하면서 범행을 계획하게 된다.

외모가 괜찮던 조경수는 여자친구가 있었지만 외모가 딸려 변변한 연애도 못해본 김태화는 범행을 모의하고 기분전환으로 광주 룸싸롱에서 술을 먹던 중 룸싸롱 호스티스가 김태화의 외모는 범죄형 이란 말에 격분하여 호스티스를 살해하고 서울로 도주하게 되었던 것이다.

서울에 올라온 조경수와 김태화는 지하철 역에서 10분거리에 있는 미용실을 주 범행대상으로 정하는데 당시 미용실은 현찰 장사이고 대부분 여자가 운영하다는 점을 이용한 것.

이후 총 35차례 강도짓과 5명을 살인 하는 범행을 저지름

재판결과 조경수 김태화는 1, 2심 모두 사형을 선고받지만 심신미약인 상태에서 살인한점, 그리고 자수 하려했다는 이유를 들며 대법원에 상고하였지만

대법원 최종 판결에서도 사형판결을 받게된다. 

조경수와 김태화는 이듬해 1991년 12월 18일 사형이 집행된다.

 

세줄요약

 

1. 90년대 20대 두 남성이 서울에서 잔인하게 4명을 살해 함.

2. 그런데 자신의 범행이 사회탓이며 민주화운동이라고 언론 플레이를 함.

3. 검거 후 사형판결 받고 사형 집행당함.

 

2020/04/30 - 박초롱초롱 빛나리 유괴사건.

 

박초롱초롱 빛나리 유괴사건.

박초롱 초롱 빛나리 유괴사건은 1990년대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유명한 유괴 살인 사건중 하나다. 해당 사건은 희생 아동의 독특한 이름과 범인이 임산부였다는 점 등으로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87male.com

2019/05/10 - 영구미제사건 : 사바이 단란주점 살인사건

 

영구미제사건 : 사바이 단란주점 살인사건

사바이 노래방 살인사건 이 사건은 1998년 6월 14일 서울 신사동에 있는 사바이 단란 주점에서 20대 남성 3인조로 추정되는 범인들이 단란 주점 업주와 그녀의 지인이었던 택시기사, 손님 등을 3명

87male.com

2019/05/10 - 대한민국 미제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미스테리 풀리나?

 

대한민국 미제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 미스테리 풀리나?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미제사건인 화성연쇄살인사건. 86년에서 91년사이 경기도 화성시 일대에서 발생한 총 9건의 강간살인 사건이다. 감독 봉준호, 송강호, 김상경 주연의 영화 "살인의 추��

87male.com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본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