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반응형

최근 고객들을 보면 LH를 통해 전세를 구하는 고객들이 많다. 하지만 반 이상은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그냥 'LH에서 내 전세금을 대신 내주는거 아니냐?' 정도만을 아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은 LH전세자금 지원, LH월세지원에 대해 제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Chap 01. LH지원 가능한 집 찾기

개인소유 아파트, 주택에 지원이 가능하다. 건축물 대장상 "주택"으로 표기 된 주거용 건축물만 가능하다. 공공임대주택이다 LH지원주택은 제외된다.

 

Chap 02. 지원서 작성

지원서는 LH 홈페이지에 다운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찾기 어렵다면 자신의 지역의 LH에 전화를 해서 요청하는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나는 충북지역에서 근무를 하니 충북지역의 지원서를 가지고 있다.

 

신청서+기존+전세임대지원신청서.pdf
0.15MB

충북지역 거주중이 아니라면 자신의 지역 LH에 문의해서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작성방법

지원유형에 처음 지원을 받으시는 경우 신규 체크 / 재지원 받으시는 경우 재지원 체크

신규의 경우 약 7일 정도 심사 기간이 있고, 재지원의 경우 3~4일 정도 심사기간이 있다.

주소를 표기할 때 동, 호수가 있다면 동, 호수까지 정확하게 기입하도록 해야한다.

 

주택유형

주택 유형은 공동주택(다세대,연립,아파트), 개별주택(단독,다가구,복합), 주거용 오피스텔로 나뉘어져 있다. 다세대 주택과 다가구 주택의 차이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소유주의 구분이다. 

 

다세대 주택의 경우 각 호수가 다른 소유주로 구분되지만 다가구 주택은 한 건물의 소유주는 1인이지만 여러 가구가 살고 있는 주택을 말한다. 

 

지원하는 주택의 종류를 잘 알아보고 체크하도록 하자.

면적

제곱미터(㎡) 로 기입해야 한다. 자세한 면적은 '건축물대장'을 참고하여 기입하면 된다. 하지만 건축물 대장상 가구 구분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지원 면적은 1인세대 60㎡ 이하, 1인 이상 85㎡ 이하, 다자녀인 경우 면적제한이 없다.)

 

매매중 여부

해당 건물이 매매 거래중이라면 "예" 아니라면 "아니오"를 체크하도록 하자. 이는 표면상으로 알 수 없으니 해당 건물 소유주에게 물어보도록 하자.

전세유형

전세 지원 받으신다면 체크 후 금액을 적어주시고 부분전세(월세)를 지원 받으신다면 체크 후 금액을 적는다.

입주희망 호수는 임대차현황에서 제외하고 기입한다.

 

선순위 임차보증금

임대보증금은 해당 건물에 임대중인 임대가구의 총 보증금을 적는다. 아래의 최우선 변제보증금은 공실 방 개수 x 1,700만원으로 예를 들어 투룸 하나가 공실이라면 방2개x1,700만원으로 3,400만원을 기입한다.

입주할 층에 있는 총 방의 개수

입주호수를 포함한 방의 개수를 적는다. 이 또한 건물주에게 문의 후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다.

작성시 유의사항

  • 입주희망주택의 동호수를 누락하지 않을 것
  • 부분전세(보증부월세) 계약의 월세 금액에 관리비를 포함시키지 않을 것
  • 등기부상 가등기, 압류 등이 설정되어 소유권이 명확하지 않은 주택은 지원불가

제출 서류

  • 입주 희망주택 등기부등본(단독주택, 다가구 등은 건물, 토지등기부 및 건축물 대장 모두 제출)
  • 매매계약서(매매중인 주택에 한함)

 

 

Chap 03. 서류 모두 작성 후 서류를 송부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지역에 맞는 지원서를 다운받게 되면 지원서 아래쪽에 송부할 연락처가 기입되어 있다. 

Chap 04. 계약서 작성

심사 기간이 끝나면 LH에서 연락을 하여 담당 법무사를 지정해준다. 약속시간과 장소를 정한 후 계약을 작성하면 된다. 계약 승인이 나도 연락이 오고 반려가 되더라도 연락이 오니 그냥 기다리면 된다. 

 

※ 공인중개사를 통한 LH 심사 및 계약 진행시 공인중개사가 모든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Chap 04 계약서 작성"만 하면 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