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전

반응형

2021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되면 다짐하는 것들이 있다. 바로 위의 사진과 같은 것들을 다짐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돌아가는 게 사실이다. 

 

전자담배 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새해가 되면서 연초를 끊고 전자담배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오늘은 전자담배에 입문하기 위한 작은 가이드를 한번 제시해보려고 한다. 

 

1.어떤 기기를 사야 하나요?

현재 시중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전자담배기기가 출시 되어 있다. 구분에 따라 CSV, 팟디바이스, 내장형 기기, 한발 가변기기, 두발 가변기기, 스퀑크 기기, 멕 모드 등이 있다. 각 종류에 따라서도 엄청 많은 종류의 기기들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기를 사야할까? 전자담배는 종결 템이 없다고 보는 게 맞다. 지금 어떤 제품을 만족하며 사용하더라도 반드시 꼴리는 제품이 생길 것이며 관심이 가게 된다. 종결 템 없으니 꼴리는 걸로 사면된다.

 

이런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전자담배 관련 커뮤니티를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기기 사진을 올리거나 어떤 기기 좋다는 글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하게 된다면 엄청난 뽐뿌가 오게 된다. 


2. 그래도 추천 좀 해주세요

좌 발라리안, 우 클라우드 플라스크

입호흡 발라리안
폐호흡 클라우드 플라스크

 

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현존하는 입문 기기 중 가장 간단하고 맛 표현도 최고라고 생각되는 기기들이다. 코일 수명도 매우 긴 편이고 사용하기도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이 '현존하는'이다. 


3. 속담 배 했는데 폐호흡 사면 되나요?

전자담배에서 말하는 입호흡 폐호흡 개념과 흡연할 때 쓰는 겉/입담배 속담 배 개념이랑 완전 다른 개념이다. 전자담배에서 말하는 입호흡은 연초 속담 배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하며 폐호흡은 입을 거치지 않고 바로 폐로 증기를 빨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연초와 같은 방식은 전자담배에서 입호흡이라고 하니 위에 말한 발라리안을 구매하면 된다.

 

4. 순수한 담배 맛 액상은 없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있다. 하지만 일반 연초와는 뉘앙스가 많이 다르며 전자담배를 오래 사용한 사람들도 역시 연초 맛 액상은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나는 연초향 액상을 잘 쓰고 있지만, 입문을 하려면 가볍게 과일향이나, 과일 멘솔로 입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자담배에서 연초향 = 재떨이 맛이라고들 표현한다.


5. 발라리안이랑 플라스크는 추천하는 이유는요?

전자담배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쓰는데 전혀 지장이 없고 많은 유저들이 추천하는 데는 그런 이유가 있다. 코일 수명 길고 맛 표현 준수하고 간편하다. 모르겠다면 그냥 발라리안 구매해서 마음에 드는 액상 넣고 쓰면 된다. 

 

6. 발라리안 코일 0.6옴 1.0옴?

순전히 취향 차이이긴 하지만 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옴이 낮을수록 전자담배 기기에서는 비교적으로 더 높은 출력을 기기에 무리가 없는 한에서 더 낼 수 있다. V= IR이라는 뭐 그딴 거 알면 좋지만 굳이 필요 없이 설명해본다.

 

예를 들어 1옴짜리 코일을 4 볼트로 사용하려면 약 15와트의 출력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0.6옴 짜리 코일을 4볼트로 사용하려면 1옴짜리를 사용할 때보다 와트를 높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더 높은 출력으로 액상을 기화시킬 수 있다. 이것도 귀찮다면 그냥 둘 다 써보고 맞는 걸 사용하면 된다. 나는 0.6옴 코일이 더 좋더라.

 

7. 연기가 엄청 많이 나오는 건 뭔가요?

유튜브에서 보는 그 연기 엄청 나오는 게 폐호흡이다. 클라우드 플라스크를 구매하면 된다. 많은 폐호흡 기기/무화기가 있지만, 일단 입문이라면 플라스크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오래된 고인물들이 쓴다고 다 좋은 건 아니다. 각종 커뮤니티를 봐도 고인물들이 플라스크 좋다며 플라스크로 정착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단 폐호흡은 나오는 무화량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액상 소모량이 많고 = 코일 수명이 짧다. 일반 입호흡 보다 옮도 낮게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0.1~0.4 옴) 더 높은 와트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도 빨리 닳ㄴ다. 그리고 폐호흡을 처음 한다면 기침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개인적으로 폐호흡 입문보다는 입호흡 입문을 추천한다. 

 

전자담배 입문자들이 처음에 기침을 하는 이유와 해결법 - YouTube

 

8. 플라스크 유지비 연초 유지비?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폐호흡 유저들은 연초보다 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고 한다. 액상 소모량이 진짜 미쳤다.


9. 오프라인은 눈퉁이 많이 친다던데?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주변에 전자담배를 알려줄 사람이 없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법이나 기타 관리방법 등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연초와는 아예 다른 분류로 배터리 안전성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은 불가하지만 액상 시연이 정말 큰 메리트가 있다.

잘 찾아보면 양심적인 오프라인 매장도 많다. 


10. 온라인 구매는 어디서 하나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만 수십 가지다. 직접 검색해보는 걸 추천한다. 근데 이게 참 아이러니한 게 a, b, c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데 A사이트에 a, b는 있는데 c가 없고, B사이트에는 a, c가 있는데 b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일단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는 '비엔 베이프'다. 서울권에 거주중이라면 언제든 찾아가서 안되는 점이나 모르는 것을 물어 볼 수 있다. 

 

비엔베이프 (naver.com)

 

비엔베이프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저렴한가격!최고의서비스! 비엔베이프입니다.

smartstore.naver.com

 

11. 현행 유지라는데 액상 가격 오르는 거 맞나요?

말장난이다. 액상 가격이 오르는 게 아니라 안 내던 세금을 내게 되는 것이다. 기존에 담배와 같이 세금 먹이려던 걸 니코틴 종류를 바꿔 편법으로 과세를 피해왔으나 국민건강 안전을 위해 대통령령으로 피해 가던 니코틴도 담배와 같이 세금을 먹여 주셨다. 물론 합성 니코틴이란 희망이 아직 살아있지만 대부분 유저들은 시한부로 보고 있다.


12. 코일은 언제 바꾸나요?

탄맛 나면 바꾸거나 맛이 이상해지면 바꾸면 된다. 그냥 들어보면 코일 하나로 며칠을 쓴다는데 몇 ml를 쓴다는데 등등 이야기가 많지만 개인 습관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본인이 판단하는 게 맞다. 액상, 본인의 베이핑 습관, 연타, 장타 등등에 따라 코일의 수명은 달라진다. 

 

13. 탄맛이 나긴 하는데 코일 값 아까워요 그냥 써도 되나요?

튼튼하면 하고, 본인이 미각이 없다면 해라. 난 하래도 못하겠더라.

 

14. 맛있는 액상 추천 좀요

남들이 아무리 맛있다 한들 본인의 입에 맞아야 한다. 남들이 다 좋다고 해도 나는 별로 일 수 있고 남들이 다 욕해도 나한테는 맞을 수 있다. 기대는 하되 확신은 하지 마라.

 

16. 금연 가능할까요?

개인차이가 크다. 본인은 전자담배 시작 후 연초를 끊게 되었다.

연초는 끊었지만 전자담배는 사용 중이니 금연이라고 보기는 좀 그렇다.


17. 기성 액상? 김장 액상?

상품화되어 시중에 판매하는 형태가 기성 액상, 본인이 제작하여(비율에 맞춰 섞는 프리믹스 형식, 각종 향료를 구매하여 섞는 형식) 사용하는 액상이 김장 액상. 상대적으로 김장 액상이 훨씬 저렴하다.

 

18. 그럼 김장이 훨씬 싸니까 김장으로 먹을래요

본인의 선택이니 누가 뭐라 할 사람 없다. 근데 네가 음식점에서 사 먹은 그 음식을 똑같은 재료로 조리해서 먹는다고 같은 맛이 날까? 그리고 기성 액상에 비해 김장 액상은 대부분 맛이 없다. 찾아보면 김장 액생도 기성보다 훨씬 괜찮은 것도 있지만, 이 또한 각자마다 다르다.

 

19. 배터리는 뭘 사야 하나요?

일단은 배터리가 내장된 기기로 입문하는 것이 좋다. 배터리 관리의 위험성도 있지만 처음부터 외장형 기기로 입문하려면 배터리와 배터리 전용 충전기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전자담배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지출만 늘어난다.

 

20. 배터리 내장이 아니라 한발 혹은 두발 기기를 샀어요

18650 배터리라면 삼성 30q 비보호 배터리를 추천한다.

유튜브에 보호회로 달린 거 떼서 사용해도 된다고 하는데 위험하다. 조금 비싸더라도 비보호 30q 구매하는 것이 좋다. 21700 배터리라면 삼성 40t


21. 입문이 뭐 이리 어렵냐 그냥 연초 피련다.

좋은 선택이다. 가성비와 만족감은 원본을 따라갈 수 없다.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