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전자담배]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면 충치가 생길까?

by 87MALE 2021. 3. 3.
반응형

액상형 전자담배에 사용되는 액상의 종류를 아주 많다. 그중 대부분의 액상은 매우 달다. 진심으로 충치가 걱정될 만큼 단맛이 강한 액상들도 많다.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충치에 노출되기 쉽다는데 과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시 충치에 쉽게 노출될까?

사진 출처: 더쥬스 팩토리 tjf.kr 메인화면

액상형 전자담배는 충치를 유발할까?

정답은 크게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뉠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충치 발생에 기여할 수도 있으나 크게 심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달달한 액상을 사용하니 당연히 충치가 생길 수 있을 거라 걱정할 수 있겠지만, 전자담배 액상의 단맛을 내는 성분은 아스파탐과 수크랄로스 같은 합성 감미료로 이루어져 있다.  

충치는 당분으로 인해 생기는 건데, 아스파탐과 수크랄로스 같은 합성 감미료는 당분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충치 발생과 연관 지을 수 없다. (FDA에서 수크랄로스 등이 충치 발생과 무해하다고 발표하기도 함)

 

다만, 충치에는 큰 영향이 없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구강질환의 원인이 될 수는 있다. 우선 충치에선 액상에 사용되는 다른 향료가 원인이 될 수 있는 확률이 있고 액상의 구성요소인 'VG와 PG' 둘 다 수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충치 확률을 더 높일 수 있기도 하다.

 

2020/03/16 - PG? VG? 전자담배의 액상의 구성요소.

 

PG? VG? 전자담배의 액상의 구성요소.

흡연자들이 편의점에서 담배를 구매할때 니코틴과 타르의 양을 보면 대충 담배의 맛(?)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전자담배 액상에 표기된 PG? VG?를 봐서는 그럴 수 없다. 게다가 폐호흡 기기와

87male.com


구강 건조는 충치와 연관이 있다. 구강이 건조한데 충치가 왜 생겨?라고 할 수 있겠지만, 우리의 침샘에서 생성되는 침은 초기 충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그리고 구강건조증은 기본적으로 많은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된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냄새가 나거나 잇몸이 붓거나 염증 등등..

목구멍의 건강도 있지만 구강+치아질환 유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담배 베이핑 시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한다. 이미 전자담배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전자담배 사용 시 입안이 매우 건조해진다. 

아무튼 가장 좋은 건 평소의 치아 관리가 아닐까 싶다. 양치질 잘하고 치실도 사용해주면 더욱 좋다. 물 많이 마시는 건 억지로 하지 않아도 전자담배 사용 시 입안이 건조해져 많이 마시게 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