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효능, 루테인이 정말 눈 건강에 좋은가?

87MALE

·

2021. 12. 27. 14:30

반응형

루테인이 눈에 좋다고 해서 시력이나 피로에도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 중에 하나다. 루테인은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에 효과가 있는 노안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과다 복용 시에는 오히려 시력을 해치기도 한다.
 
AREDS 라고 검색을 해보면 미국에서 1999년부터 진행한 백내장과 황반변성에 어떤 성분들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한 게 나온다.

 

 

 

PreserVision 프레저비전 아이 비타민 & 미네랄 AREDS 2 포뮬러 210 소프트젤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맨 처음엔 비타민C, E 등으로 시작하는데 복잡한 이야기는 빼면 루테인이 들어간 AREDS 2 조합이 노안 황반변성에 좋다는 내용이다.
 
중요한 건 AREDS에서 명시한 본인들의 포뮬러가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상황임

  • 양쪽의 안구에서 중등도 황반변성이 발견 됐을 때 진행된 황반변성으로 악화될 가능성을 낮춘다.
  • 한쪽 눈의 진행된 황반변성이 양쪽 눈으로 번지는 위험을 줄여준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은 

  • 안구 건조나 안구 피로도에 관한 연구는 없음
  • 황반변성(노안)에 관한 실험 결과만 있음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안구 건강으로 통합하여 루테인에 대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심지어 AREDS에서 명시한 포뮬러를 따르지도 않는 상태이다.

 

즉, 루테인은 눈 건강, 시력, 피로가 아닌 노안 예방을 위해 복용해야 한다. 20대~30대 초에 눈 때문에 영양제를 찾는다면 그냥 오메가 3을 잘 챙겨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루테인이 나쁘다, 효과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루테인은 젊을 때에는 크게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노안 예방에 도움되는 건 이미 수많은 연구로 입증되어 있으니 눈에 급격한 노화가 찾아오는 30대 중반부터 먹는 게 좋다.


노안 예방에 좋은 대표 기능 성분이 3가지

  1. 루테인지아잔틴 : 황반색소 밀도 유지
  2. 아연 : 눈의 정상정인 세포 분열을 도와줌
  3. 셀렌 : 유해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막음

위에 3가지 기능이 고지되어 있는 3중 기능 눈영양제, 3중 기능 루테인 찾아서 맘에 드는 것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호주에서 연구한 결과가 있는데 루테인이나 오메가3가 유독 기준치 이상으로 산패도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별 포장으로 나오는 게 좋다고 한다.

젊을 땐 오메가3 챙겨 먹고 30대 중반부터 루테인으로 노안 예방하는 것이 눈 건강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