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정보]

도시가스 요금 절약하는 보일러 사용방법

많은 가정에서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요금, 겨울에는 보일러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 비용 때문에 고민이 많다. 난방비 절약하면서 따듯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보일러 사용방법이 있다고 하여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한다.  

1. 실내모드와 온돌모드

우선 실내모드와 온돌모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실내 모드는 집안에 온도조절기에 들어있는 센서가 실내 공기 온도를 측정해 온도가 조절되는 방식으로 대부분 실내 모드로 제작된 보일러들이 많아서 대부분 실내 모드로 보일러를 사용하는데 익숙하다.  

하지만 실내 모드는 집안의 공기를 기준으로 온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바닥이 따듯하고 차갑고 하는 것과는 별개로 온도가 정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단열이 잘 되지 않거나 웃풍이 심한 집의 경우 실제보다 실내 온도가 낮게 측정되어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어 가스비는 더 많이 나오게 된다.

 


반대로 온돌 모드는 바닥에 흐르는 온수의 값을 가지고 온도가 정해지는 방식으로 최근 제작된 보일러들은 온수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 이 기능으로 40~80도 사이에 온도로 온돌 모드를 조작 할 수 있다.  

온돌 모드는 물을 데워서 바닥에 온기를 전하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집이 따듯해 질 수 있다. 그리고 공기로 측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온수의 온도가 측정이 되기 때문에 뜨거워지면 바로바로 끌 수 있어서 가스비 절약이 가능하다.  


실내모드 : 집안의 공기를 기준으로 온도 조절

온돌모드 : 바닥의 온수를 기준으로 온도 조절


2. 예약모드로 실내온도 유지하기

가스비를 절약하는 두번째 방법은 예약모드로 설정이다. 예약모드란 예약한 시간마다 보일러를 주기적으로 돌려주는 기능으로 실내온도가 떨어질 때쯤에 맞춰 보일러가 주기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적당한 실내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

 

외출모드를 사용할 경우 실내공기가 지정된 온도(대부분 8도)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에만 동파방지를 위해서 가동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유지와는 거리가 좀 먼 기능이다.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것이 아닌 출근 혹은 단순 외출의 경우 외출모드보다는 예약모드를 사용하는것이 가스비를 줄이는데 더 효과적이다.

3. 기타 가스요금 절약 팁

① 실내 습도 40~60% 유지하기: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보일러의 효율이 높다진다. 너무 건조한 실내환경보다는 적당한 습도가 유지된 환경이 공기의 순환이 빨라 보일러 가동시 실내의 온도가 더 빨리 올라간다. 이 때문이 아니더라도 건조한 겨울철 적당한 습도 유지는 호흡기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좋다. 

 

 

[쿠팡수입] 시프이컴 촉촉 대용량 간편 세척 초음파 가습기 4L

COUPANG

www.coupang.com

 

② 온수사용 줄이기: 보일러는 온수를 사용할 때 작동하게 된다. 온수 사용시 보일러는 작동을 시작하는데 보일러 가동시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꽤 높은편이다. 짧은 시간 손을 닦거나 양치를 하는 경우에는 냉수를 사용하도록 하자.

 

※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