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IT &PC &모바일]

핸드폰 미납 요금 조회, 미납 시 발신정지부터 직권해지까지 가능

핸드폰 미납 요금 조회 납부 및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요즘에는 자동이체를 해놓는 사람들이 많지만 잔액이 부족하거나 깜빡하거나 등의 이유로 핸드폰 요금 미납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핸드폰 요금 연체 시 개인 신용에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오랜 기간 미납하게 되면 핸드폰이 정지되어 버릴 수도 있다. 

핸드폰 미납 요금 조회방법

사용중인 통신사에 상관없이 통신  3사(KT, SKT, LG U+) 모두 확인이 가능한 방법이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미납 요금을 정산할 수 없고 미납요금 조회만 가능하다.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 미납요금 조회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의 목적은 인터넷 상에서 (사)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이하 "협회"라 함)에서 운영하는 "정보통신 미납요금 조회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권리, 의

www.credit.or.kr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1.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사이트 접속
  2. 본인 신용정보 조회하기
  3. 약관 동의 후 본인 인증 후 연체금액 확인하기.

핸드폰 요금 미납 시 정지 조건

핸드폰 요금 미납시 통신 3사(SKT, KT, LG U+)는 모두 연체금액의 2%의 가산금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핸드폰을 정지시키는 조건에는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SKT

SKT는 미납요금 발생 2~3개월 이후에도 요금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에 발신정지가 된다. 발신 정지일 기준으로 추가로 14일이 지나면 수신까지 정지되며, 그 이후에도 미납기간 5개월이 경과되면 직권으로 해지 절차가 진행된다. 그럼에도 미납 요금을 납부하지 않을 시 미납요금에 대한 추심이 진행된다. (기초수급자 등 사회적 약자의 경우 14일 -> 60일)

KT

회원의 신용등급, 납부 패턴에 따라 발신 정지 기준이 다르게 적용이 된다. SKT와 마찬가지로 미납 5개월 이후에는 직권해지가 진행된다.  

LG U+

미납요금 발생 이후 한 달간 납부 안내를 진행한다 그 후 납부가 이뤄지지 않을 시 발신 정지된다.

 

공통적으로 미납 요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발신정지 > 수신 정지 > 직권해지 순으로 진행된다. 직권해지는 통신가의 권한으로 고객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계약이 종료되는 것을 의미하며 직권 해지 당할 시 해당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없다. 

통신비 연체도 신용정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신용정보에 등재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그전에 꼭 미납요금 납부를 해서 신용 정보에 문제가 가지 않도록 하자.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