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87년생 수컷의 일상이야기]/[이슈]

가장 핫했던 유튜버 윾튜브와 풍동.

2019. 3. 15. 댓글 0

유튜브의 한 획을 그은 장본인 윾튜브. 

윾튜브라고 들어봤는가?


최근 유튜브에서 가장 핫한 유튜버를 뽑자면 나는 고민도 하지 않고 바로 윾튜브를 뽑겠다. 작년에 나타나서 짧은 기간동안 60만의 구독자가 생겼으며, 윾튜브를 따라하는 유튜버들도 굉장히 많이 생기고 유튜브의 SNS화를 만든 장본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냥 연기자 1명이 책상에 앉아서 이슈거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접근방법도 굉장히 간단한 하나의 컨텐츠를 생성했다.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신상을 꽁꽁싸멘 윾튜브의 신상이 공개됬다는 것이다. 그동안 윾튜브를 고소하니 뭐니 하면서 신상을 알려 했지만 절대 알 수 없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네티즌들이 그를 찾아냈다. 그로 인해 윾튜브는 많은 욕을 먹고 있으며 구독자수도 하루 밤 사이에 2만이 빠져 나갔다. 어제 잠들기 전에 60만이었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 58만까지 떨어졌더라. 그만큼 엄청난 영향력이 있던 사람이었다 보다. 



사실 나는 윾튜브의 정체니 뭐니 하면서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들중 딱 하나만 보고 다른건 보지 않았다. 어차피 같은 이야기를 할거고, 그냥 윾튜브는 나쁜놈이다 vs 이렇지만 아닐거다. 로 나뉠게 뻔해 보였다. 하나 본 동영상도 그리 집중해서 보진 않았다. 그 내용은 대충 뭐 이런 내용이었다. 


1. 풍동

2. 정사갤주

3. 일베유저

4. 천안함 비하 등의 각종 비하. 

5. 극우성향(?) 

6. ???


지금 욕먹는 이유가 대충 위의 5가지 이유에서인 것 같다. 욕을 먹고 구독자들이 빠져나가는 이 상황에서 위의 5가지에 대한 내 생각과 마지막 6번째는 이번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나의 생각에 대해 이햐기를 하려고 한다.


1. 풍동


윾튜브(이하 윾)는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에서 풍동영생교라는 클랜의 클랜장으로 활동을 했다고 한다. 나는 그 게임을 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당시 윾이 플레이 할 때 정말 더러운 비매너 플레이를 많이 했다고 한다.



근데 내 생각은 그렇다. 게임을 하는데 굳이 정해진 방식으로만 플레이를 해야하나? 


즐기는 방법의 차이이며, 제작사 측에서도 "이런 플레이는 절대 안돼!!" 라고 생각 했으면 그런 방식의 플레이가 불가능하도록 제작을 했을텐데 게임 내의 정상적인 기능을 사용하여 플레이를 한게 왜 그렇게 파장이 심한지 모르겠다. 


물론 내가 그 게임을 안해서 어떤 시스템인지 모르겠지만, 아마 "롤"로 비교하면 고의트롤? 뭐 그런건가? 아무튼 이거는 그냥 개인의 게임 플레이 방식이었던거 같다. 내가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을 잘 몰라서 할 말이 없다.


2. 정사갤주 


디시인 사이드의 정치사회 갤러리에서 네임드로 활동했다고 한다. 당시 윾은 보수 성향으로 활동을 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완전 폭발적인 지지로 짦은 시간에 정사갤의 대통령이 되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그렇듯 정치에 관해 이야기를 하다보면 네거티브는 물론이고 조금 과격한 언어가 나올수 밖에 없기에 마련이다. 이런 걸로 윾을 욕할 이유는 딱히 없다고 생각한다. 단순이 자기랑 정치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아 윾튜브 극우였네" 라며 욕하는 뭐 그런 것 같다.


3. 일베유저


일단 대한민국 사회에서 어떠한 커뮤니티를 한다는 자체로 욕을 먹는 대표적인게 "일베", "메갈","워마드"등이 있다. 메갈 + 워마드는 뭐 워낙... 그러니까 그렇다고 치는데 솔직하게 일베는 잘 모르겠다.



다른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와 같이 일간베스트도 역시 보수성향의 커뮤니티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안에서 일어나는 패륜적인 일들이 일베를 욕먹게 하고는 있지만, 일베유저 모두가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두가 그런거면 일베 유저 전부 싹다 잡아다 족쳐야지 뭐하는거지?, 그리고 깨끗하다고 말하는 대형 사이트들을 보면 대표적으로 "오늘의 유머"가 있다. 거기는 아무 사건이 없었을까?. 내가 알기론 분명 무슨 사건이 있었는데. 그럼 "오늘의 유머"도 같은 쓰레기 집단 아닌가?. 이러면 오유 유저들은 그래도 일베보단 낫다고 말한다.


징역10년 받은 사람보다는 징역 5년받은 사람의 죄질이 낮으니까 착한사람 ㅇㅈ?


아 이런식으로 하니까 자꾸 일베를 옹호하는 듯하다. 잠시 사상 검증하겠다. 일베 쓰레기, 일베 개새끼, 일베는 사회악.


아무튼 이것도 정사갤의 이유와 같이 보수성향을 싫어하는 진보성향의 사람들이 이때다 싶어서 물타기 하는게 아닌가 싶다. 


4. 천안함 희생자 비하 등 각종 비하.


인터넷을 뒤지던 도중 윾의 그동안 인터넷에서의 각종 인성터진 자료들을 정리해서 모아놓은 곳을 찾았다. 궁금한 사람들은 아래 링크로 가서 한번 보면 좋겠다. 



이건 모든걸 떠나서 잘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윾도 영상을 통해 사과를 전하고, 오늘 새벽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생존자를 만나 대화를 하고 사과를 빌었다고 한다. 그 생존자가 모든 희생자를 대표하는건 아니겠지만, 이렇게라도 사과해주고 인정해서 고맙다고 했다고 한다. 


어떤 종교에서는 어떠한 행위를 하면 죄가 용서된다고 한다. 윾에게는 아마 시청자와 팬들이 그런 대상일 거라고 생각한다. 딱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시청자와 팬들이 윾을 먹여살리기 때문에 윾에게는 대단히 소중한 존재임에 분명하다. 


아무튼 윾을 처음부터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정도까지 하는거 보면 윾도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용서를 구하고 있는 듯 한데, 팬들이나 시청자들이 너무 과한게 아닌가 싶다. 물론 윾이 그렇게 용서를 구하고 사과를 한다고 한 들 그의 행동들이 다 무마되거나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같은 유튜버 누군가를 비교하자면 데블스TV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도 얼마 전에 어떠한 뻘짓을 해서 욕을 엄청 먹었던 사실이 있다. 정부에서 지역문화 증진을 위한컨텐츠 진흥 관련 어쩌구로 세금 3억원을 지원 받았다는 사실이 있는데 그 돈으로 남녀 편가르는 페미니즘 옹호 영상을 만든 것이다.


지금까지도 욕먹고 난리가 났었다. 근데 그 유튜버는 사과는 커녕 잠수를 타버리고 난 잘못없다. 니들이 이해를 못하는거다. 공부 좀 해라. 등의 뻔뻔한 태도를 보였다. 그런데도 그들의 팬은 그를 지켜주려하고 있다. 윾의 팬이라면 그의 잘못도 조금은 너그럽게 이해를 해주는게 어떨까 싶다. 


그래도 이런 언행들은 윾의 잘못이 백퍼 맞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5. 극우성향(?)


물타기로 이런걸로도 욕하는데 윾튜브는 원래 처음부터 보수의 성향인걸 밝히고 활동을 시작했다. 이제와서 극우성향이라고 욕하는건 좌빨들의 물타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진보는 착하고 보수는 쓰레기고, 진보는 깨어난 배운 시민이고, 우파는 친일 틀딱 일베충이고. 이 거지같은 프레임 진짜 나도 짜증난다. 


아무튼 윾이 극우성향이라고 욕먹는거는 이때다 싶은 좌빨들의 물타기라고 생각한다. 애초에 보수 성향을 밝히고 방송을 했는데 왜 이제와서?


6. 오히려 이번 사과영상으로 윾이 더 좋아졌다.


????? 무슨 소리야? 너도 인성파탄자에 극우 일베충이네?


맘대로 생각해라. 윾의 과거 그런 행동과 언행이 좋다는게 아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사과를 하는 모습이 남자답고 멋있어 보인거다. 사과영상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참 대단하다. 사과를 하는 사람한테 구독자빠지니까 똥줄탄다는 이야기도 하고 온갖 패드립 또는 비꼬는 댓글이 아주 많다. 윾의 그런 행동을 욕하면서 지도 그러고 있다. 그걸 알긴 알까?. 아 맞다 그건 정의로운 심판이지 ㅋㅋㅋㅋ


윾의 사과영상을 전부 봤다. 조금은 핑계? 를 대는 뉘앙스도 풍기기는 했지만,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잘못에 대해 늬우치는 모습을 보였다. 아까도 말했듯 윾의 영상을 처음부터 본 사람들이라면 알거다. 완전 뻔뻔하고 남을 별로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 확신이 있는 사람이란걸.....

그런 사람이 이런식으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사과를 하고 그에 대해 너무 솔직하게 말하는 것에 대해서 나는 진짜 솔직함과 대단함을 느꼈다. 그동안 사건에 휘말린 유튜버들 (ㄹㅇㅈ,ㅇㅎ 등)은 뭔 말도 안되는 매니저? 암튼 그런 사람이 한거다 나는 모르다로 빠져나가질 않나. 그냥 무시하고 잠수를 타거나 쌩까고 방송을 이어 가는데 윾의 사과영상은 조금 다르게 다가왔다.  


위에도 말한 어떤 종교에서는 어떠한 행위를 하면 있는 죄도 용서를 해준다고 믿고 있다. 그런것처럼 조금은 넓은 아량으로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


물론 윾튜브가 해왔던 그동안의 행보를 잘했다고 생각하거나 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그냥 너무 심한 잣대로 다가가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 해봤으면 하는 생각일 뿐이다. 윾튜브 화이팅.


2019.03.15 추가 내용.


윾튜브의 마지막 영상인 사과영상과 나의인생이라는 영상도 전부 삭제가 되었다.


현재 윾튜브의 모든 유튜브 계정과 페이스북에서 운영하던 페이지도 모두 정지를 당했다. 뭘 하고 사는지는 알 수가 없다. 비슷한 시기에 카광이라는 유튜버도 논란에 휩싸이더니 유튜브 계정이 삭제 되었고 한다. 


사실 카광이라는 사람은 영상을 본 적도 별로 없고 그래서 관심이 없다. 


나는 지금 윾튜브가 이전에 한 행동들에 대해서는 욕을 먹는 걸 당연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사죄를 해야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그런데 과거의 일로 인해서 한 사람의 인생 전부를 모욕할 수 있는건가 싶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북한이 그동안 우리나라에 무력도발을 하거나 피해를 준게 얼마나 많은데 이제는 북한을 옹호하고 북한을 이해해야 한다는 발언들이 오고가지 않는가?


북한이 원래 한 민족이니까 그렇다 치자. 그럼 윾튜브는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가?


마무리

조금은 오래 지난 사건이긴 하지만, 지금의 블로그로 옮기기 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작성을 했던 글인데 쓸만한 소재도 없고 찾아보다가 옮길만한 글이 없나? 하고 들어가봤다가 이 글이 조회수가 제일 잘 나오길래 그 블로그에서 지우고 여기로 옮겨왔다. 




플레이스토어에서 "87년생 수컷" 을 검색 해보세요!

 

댓글0